합격의 비밀을 찾았습니다만 43 / 2024 지방직 대비 전략 짜는 법
상태바
합격의 비밀을 찾았습니다만 43 / 2024 지방직 대비 전략 짜는 법
  • 이유진
  • 승인 2024.04.0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벚꽃이 피고 지는 봄, 수험생들의 마음도 피고 지고...

국가직 해설 강의를 마치면서 수험생 여러분께 ‘이번 주는 맛있는 것도 드시고 잠도 푹 주무시고 가고 싶은 곳이 있으면 휙 가서 바람도 좀 쏘이세요.’라고 인사를 드렸습니다. 몸과 마음을 정비하면서 제대로 쉬었다면, 이제 다음 시험을 위해 전략을 짜고 다시 뛸 때가 되었습니다. 
  
지금 해야 하는 생각은 무엇일까요?
설마 ‘내가 다시 시험을 본다고 붙을 수 있을까?’는 아니겠지요? 
자기 의심은 버리세요. 국가직 점수가 자신의 예상과 너무 달랐다면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면 되는 것이지, 막연하게 미래를 의심하시면 안 됩니다.  
다음 시험은 반드시 붙어야 한다! 
맞습니다. 이 생각을 하셔야 해요.
 

국가직을 잘 보았든, 못 보았든 ‘다음 시험’에 대한 의지를 다져야 하고,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붙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한 일과 아직 하지 않은 일’을 구별하는 작업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국가직이 끝나고 지방직까지 가는 이 시기를 ‘새로운 시작’이라 생각하고 처음부터 초시인 것처럼 계획을 다시 짜려고 합니다. 여기에서 무의미한 반복으로 인한 시간 낭비가 발생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시 점검한다’라는 미명하에 이미 잘 알고 있는 부분을 다시 보느라, 정작 국가직 전에 포기했던 부분을 채울 기회를 놓칩니다. 그래서 약점은 그대로 남은 채 또 국가직 직전처럼 불완전한 상태로 자신감 없이 지방직 시험장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직 시험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이 학습 완성도가 높아진 자신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지금 맞을 수 있는 문제는 실수하지 않도록 관리하면서도, 방치된 부분이어서 지금은 맞을 수 없는 문제는 더 맞을 수 있도록 ‘빈틈을 채워’야 합니다. 

▶ 국가직 후 지방직 대비 전략 세우기

1. 국가직 성적 및 국가직 대비 모의고사 성적 통계를 바탕으로 과목별 약점 파악

- 보기 싫으셔도 반드시 과목별로 국가직 시험 문제에 대한 상세 해설 수업을 들으셔야 합니다. 단순히 해설지만 확인하시는 게 아니라, ‘몰라서 틀린 문제’와 ‘실수한 문제’와 ‘맞았지만 운이 도운 문제’들을 찾아내셔야 합니다. 또한 국가직 성적만으로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셔도 안 됩니다. 국가직 대비로 풀었던 모의고사들을 다시 정리하면서 이번 시험에 출제되지 않아서 들키지(?) 않았지만 약점인 부분들도 파악하세요.

2. 주당 총 학습 시간 및 과목별 투자 가능 시간 계산

- 열심히 하겠다는 의지만 가지시면 안 됩니다. 정말 먹고 자는 시간 빼고는 몽땅 공부에 투자하겠다는 마음으로 주당 총 학습 시간을 최대로 설정하신 뒤에 과목별로 투자 가능 시간을 배정하세요.(약점 과목에는 시간을 더 배분합니다)

3. 각 과목의 필수 커리큘럼 중 국가직 전에 포기했던 강좌와 교재 리스트 작성

4. 과목별 주당 투자 가능 시간에 맞게 월별 수강 목표와 교재 목표 확정

- 과목별로 지방직까지 따라갈 선생님은 한 분만 정하세요. (선생님을 조립(?)하는 순간 해야 할 일은 1.5배 이상 늘어납니다...) 그 선생님의 연간 필수 커리큘럼에서 진행하지 못한 강좌와 교재들을 리스트로 정리한 뒤에 자신의 실력과 상황(특히 과목별 투자 가능 시간)에 맞춰 지방직 때까지 들을 강의와 소화하실 교재를 확정합니다. 이때 판단이 어렵다면 해당 강사분과 적극적으로 상담하세요. (저는 다음 카페를 통해 직접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5. 4월부터 주 단위로 목표 진행 점검 및 주말 100제 모고로 약점 재진단

- 주 단위로 목표를 정하여 꼭 지키시고 주말에는 적어도 1회 이상 각 과목 모의고사를 꾸려 100제 모의고사를 진행해 보세요. 주말에 발견한 약점들을 반영하여 다음 주 계획을 조정하며 한 달 학습을 진행한 후, 다음 달 계획에 반영합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제가 만난 지방직 합격자들의 80%는 국가직에서 떨어진 사람들이었습니다.

아깝게 떨어진 사람들보다 오히려 국가직 성적에서 충격을 받고

지방직까지 최선을 다해서 뛴 사람들이 많았어요.

지금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올해 지방직의 주인공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박영철(영철 공방) 합격생 멘토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3관왕
現 유튜브 채널 영철공방 성인고시 컨설턴트
    노량진 청년 일자리센터 특강 강사
前 난공불락(現메가공무원), 공단기 근무

이유진 
現 메가공무원 국어 대표 강사
前 박문각남부고시학원 국어 전임 강사
    KG패스원 국어 전임 강사
    서경대학교, 홍익대학교, 웅지세무대학교 출강
    비타에듀, 이투스청솔, 메가스터디 언어영역 강사
    https://cafe.daum.net/naraeyoujin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