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계리직 공무원시험 공채 필기 7월 20일 실시
상태바
올 계리직 공무원시험 공채 필기 7월 20일 실시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4.01.05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중 시험 공고…면접 9월·최종 발표 10월 중 예정
우편일반·예금일반·보험일반 필기시험 학습교재 게시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격년제로 선발하다 올해까지 4년 연속으로 선발을 진행하는 계리직 공무원시험의 일정이 공개되면서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정인재개발원이 공개한 ‘2024년도 우정 9급(계리)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일정 등 사전 공고’에 따르면 4월 중 시험 공고를 발표하고 필기시험은 7월 20일 시행한다. 면접시험은 9월 중으로 치르고 최종 합격자는 10월 중에 발표한다.

다만 시험 일정은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일정 등 시험관리 사정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 일정은 선발인원과 응시자격 등을 포함한 최종 시험계획 공고 시 안내할 계획이다.

통상 격년제로 시행되던 계리직 공무원시험이 2023년도에도 선발을 진행하게 되면서 3년 연속 시행이 확정됐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통상 격년제로 시행되던 계리직 공무원시험이 2024년도에도 선발을 진행하게 되면서 4년 연속 시행이 확정됐다. /법률저널 자료사진

계리직 필기시험은 한국사, 우편일반, 예금일반, 보험일반, 컴퓨터일반의 5과목으로 구성된다. 이중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며 3급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필기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등급)가 발표된 시험으로 한정되며 유효기간은 없다.

우편일반, 예금일반, 보험일반, 컴퓨터일반은 각 20문항씩 선택형 시험으로 실시되며 컴퓨터일반에는 기초영어 7문항이 포함된다. 컴퓨터일반의 주요 내용은 컴퓨터 일반, 컴퓨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엑셀, 정보보안, 네트워크 등의 분야에서 출제되며 자료구조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언어론은 출제범위에서 제외된다. 기초영어는 회화형, 숙어형, 독해형의 3가지 유형의 문제로 구성되며 일반 상황 및 우체국 업무 상황 등에서 출제된다.

면접시험의 경우 올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공무원시험령 제5조 제3항에 따라 국민 등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 국가에 대한 헌신과 직무에 대한 열정적인 태도, 창의성과 혁신을 이끄는 능력, 공무원으로서의 윤리의식과 책임성을 검증하게 된다.

면접시험 응시자들은 출석 확인 및 면접시험 응시요령 교육 후 면접시험 평정표 인적 사항을 기재하고 경험·상황 면접과제를 20분간 작성하고 제출한다. 이어 각 조 순번별로 이동해 10분간 발표 과제를 검토하고 진행요원에게 응시표와 신분증을 제출해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면접시험에 응시하게 된다.

면접은 5분간의 발표를 포함해 경험·상황면접이 25분 내외로 진행된다. 발표면접을 위한 과제는 지시문만 제공되며 과제에 대한 별도의 작성지 제출은 없다. 응시자는 과제지를 발표 시 활용하고 면접 종료 후에 반납해야 한다. 경험·상황면접 과제의 경우 응시자가 작성한 자료는 면접위원에게만 제공되며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 시 사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계리직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우정사업본부 및 우정인재개발원, 각 우정청 홈페이지의 채용 정보 시험자료 게시판에 우편일반, 예금일반, 보험일반 과목의 필기시험 학습교재와 2023년 필기시험 기출문제 및 정답지 등을 게시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