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3회
상태바
김태형의 공무원 영어 신세계 - 13회
  • 김태형
  • 승인 2021.05.1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형 메가공무원 영어

안녕하십니까? 김태형 공무원영어연구소 김태형 선생입니다. 공무원 영어 신세계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암기에 대한 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2회에 걸쳐서 어휘의 연상법과 어원법의 장단점을 설명 드렸고 음소의 개념과 본격적으로 A-G까지의 개념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13회 칼럼에서는 H~로 시작되는 어휘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서 ga~, ha~로 시작되는 단어들은 대개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우선 우리가 아는 해킹 하는 사람들을 hackers라고 하지요. 이때 hack이 난도질하다는 뜻입니다. 역시 난도질하는 것은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난도질 되면, 그만큼 진부할 정도로 케케묵은 이미지를 가진다고 볼 수 있지요. 그래서 hackney는 진부한 라는 뜻을 가지게 됩니다. habit 습관이란 단어도 또한 강한 이미지를 가집니다. 그만큼 습관을 깨는 일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습관적으로 옷을 입는 느낌으로 habiliment는 옷, 복장이란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증명하기 위한 단어라 암기하실 필요는 없는데 hag이 깡마른 노파의 이미지를 가진 단어입니다. 그래서 haggard는 깡마른, haggle은 옥신각신 입씨름하다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hallmark 특징, 특성(characteristic)도 또한 강한 특징을 말하는 것이구요. hallucination 환각, 환상도 또한 지나친 정도의 망상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한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harangue<헐랭~>도 장황한 연설 내지는 비난 이란 의미로 사용되고요. harbinger도 선구자의 느낌으로 forerunner, precursor의 느낌으로 사용되어집니다. 또한 harp는 우리가 아는 하프라는 악기도 되겠지만 harp는 강하게 되풀이하다는 느낌이 있어서 keep harping on the same old theme 하면 늘 하던 타령을 계속 늘어놓다는 의미로도 사용됩니다. haunt도 사실 ‘유령이 출몰하다’는 느낌이겠지만 사실은 괴롭히다, 생각 등이 늘 따라다녀서 괴롭히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harry, harass, harrow... 등도 모두 다 괴롭히다는 느낌으로 사용되어집니다.

또한 hauteur<홀~털>도 거만함, 오만함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halcyon은 고요한, 평온한 이란 의미인데 사실은 알키오네라는 물총새 이름을 따서 만든 단어라 그렇습니다. 예전에 바다에서 죽어 떠오르는 남편의 시체를 보고 따라 죽은 것을 불쌍히 여긴 신들이 가엾은 알키오네(halcyon 헬키언)를 물총새로 만들어 주었고 이 새는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 동지 무렵 새끼를 낳는데 이때를 신들의 보호로 바다에 바람이 불지 않는다 하여 옛 선원들이 이때쯤 항해하면 안전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halcyon days 태평성대 라는 단어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jo, ja, ju~의 느낌을 설명할 텐데, 정말 말 그대로 joyful 즐거운 이란 느낌을 가지고 파생할 수 있습니다.

어휘는 이렇게 우리가 아는 단어를 이용하면 충분히 어떤 어휘도 본인을 것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아무쪼록 반드시 6월5일 지방직에서 승리하실 겁니다.

참 그리고 유투브 채널 ‘똘복이영어’를 만들었습니다.(21.5.17부터) 물론 레드허스키 강아지가 나오겠지만(21.3.5일생) 신세계에 대한 강의도 만들고 공무원 기본영어(구문, 문법)와 동형과 약점체크에 이르기 까지 강의를 많이 찍어서 올릴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형
현 메가공무원 영어강사
현 메가김영영어 강사
전 노량진 비타에듀 온/오프 대입강사

주요저술:
1. 몬스터 올인원 공무원 구문
2. 몬스터 공무원 보카
3. 몬스터 공무원 그래머
4. 몬스터 공무원 유형독해
5. 몬스터 공무원 최근5개년 기출문제
6. 김영 외노보카
7. 편듣기/편문기/편독기/편논기 (편입영어전영역시리즈)
8. 보카파워 220008. 보카에이스 33000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