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필기시험 장소는?
상태바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필기시험 장소는?
  • 안혜성 기자
  • 승인 2020.07.1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5일 17개 시험장에서 PSAT 동시 실시
‘마지막 실전연습’ 18일 현장·온라인 모의고사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올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필기시험이 치러질 시험장이 공개됐다.

인사혁신처는 15일 2020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필기시험 일시, 장소, 응시자 준수사항을 공고했다.

5급은 개원중, 둔촌중, 백석중, 명지중, 서초중 등 5개교가 배정됐으며 7급은 건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 경복고, 종암중, 동마중, 목동중, 문창중, 성남고, 성남중, 송례중, 신천중, 언북중, 장승중 등 12개교에서 시험이 치러진다.

응시생들은 본인 확인을 위한 응시표와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을 소지하고 시험 당일 9시 20분까지 해당 시험실의 지정된 좌석에 앉아 시험감독관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시험실은 7시 30분부터 개방되며 손소독 및 발열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 여유 있게 입실하는 것이 좋다.

인사혁신처는 15일 2020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필기시험 일시, 장소, 응시자 준수사항을 공고했다. 사진은 지난해 20일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PSAT 시험을 마치고 언남고 시험장을 떠나는 응시생들.
인사혁신처는 15일 2020년 국가공무원 5급 및 7급 민간경력자 필기시험 일시, 장소, 응시자 준수사항을 공고했다. 사진은 지난해 20일 민간경력자 일괄채용 PSAT 시험을 마치고 언남고 시험장을 떠나는 응시생들.

특히 1교시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응시자는 2, 3교시 시험에 응시할 수 없고, 2교시 시험에 응시하지 않으면 3교시 시험에도 응시할 수 없으므로 시험 전일까지 시험장소와 교통편, 이동소요시간 등을 확인하는 등 시간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해 자가격리 중인 응시자는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없으며 시험 응시를 희망하는 경우 사전 신청을 거쳐 관할보건소 등 보건당국과의 협의 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경우, 별도의 장소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다만 확진자는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시험시간 중 휴대전화, 태블릿PC, 스마트워치, 이어폰, 스마트밴드, 전자담배, 전자계산기, 전자사전, 디지털카메라, MP3 플레이어, DMB플레이어 등 통신, 계산 및 검색 기능이 있는 일체의 전자기기를 소지할 수 없다.

시험 중 화장실 사용은 가능하지만 본인 확인과 답안 작성 등 시험 진행을 위해 이용 시간대와 횟수가 제한된다. 화장실 사용은 교시별 1회에 한해 가능하며 사용 가능 시간은 1교시는 10시 20분부터 50분까지, 2교시는 13시 20분부터 13시 50분까지, 3교시는 15시 20분부터 50분까지 각 교시별로 30분간 이용할 수 있다.

화장실 가능 시간 외에 화장실을 사용하거나 교시별 1회를 초과해 사용하는 경우 재입실이 불가하며 당해 교시 종료시까지 시험시행본부에서 대기해야 한다. 이 때 다음 교시 시험에는 응시할 수 있다.

화장실은 지정된 화장실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전 서약서 작성 및 사용전·후 소지품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화장실을 사용할 때 시험관련 부정자료 및 물품 소지, 화장실 내 시험관련 기재행위 등은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화장실 사용과 관련된 모든 시간은 시험 시간에 포함된다.

이번 시험의 정답가안은 시험 당일 18시에 공개되며 28일 18시까지 이의제기가 가능하다. 이의제기에 대한 검토를 거친 최종 정답은 8월 3일 공개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8월 19일 발표되며 이후 서류전형이 진행돼 10월 16일 발표된다. 면접시험은 7급의 경우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5급은 11월 19일부터 21일까지 치러지며 최종합격자는 12월 30일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민경채 첫 관문인 PSAT은 적성시험 특성상 시험 당일의 컨디션에 따라 점수 등락의 폭이 크기 때문에 컨디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컨디션 난조를 보이지 않기 위해서는 충분한 실전연습이 중요하다.

특히 실전 모의고사를 통해 생체 리듬을 본시험과 유사하게 맞춰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제 출제될 법한 문제 유형과 실제 시험 시간과 똑같이 맞추어 풀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이에 법률저널은 민경채 지원자들의 실전 적응력 향상을 위해 실제 시험장 환경과 똑같은 중고교를 대관해 실전 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2일은 언남고에서 치러졌고 18일은 천일중에서 실제 시험시간과 똑같이 진행된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PSAT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준비생들을 위해 온라인과 현장 모의고사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PSAT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도 현장과 동일하게 진행하기 때문에 현장처럼 긴장감을 가지고 응시해 볼 수 있다.

접수는 현재 법률저널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매회 300명 선착순 마감한다. 온라인은 시험 당일 오전 8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