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 ‘무료강의’ 콤플렉스극복, 자존감 높이는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무료제공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강의’ 콤플렉스극복, 자존감 높이는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무료제공
  • 김민숙 기자
  • 승인 2018.04.3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가 무료수강 이벤트를 통해 공포증과 증후군, 콤플렉스(컴플렉스) 증상 치료를 돕고 자존감(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키워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인지행동치료사),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등 22가지 과정에 무료강의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콤플렉스는 현실적인 행동이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의 감정적 관념, 욕망이나 기억을 뜻하며 가장 흔하게 겪는 것이 외모콤플렉스(외모집착증)으로 SNS나 화려한 연예인들을 보면서 동경하고 따라하고자 성형중독에 빠지거나 평범한 외모를 가지고 있음에도 자신이 못생겼다고 생각하여 신체이형장애, 강박증과 우울증, 심한 경우 섭식장애와 데이트 기피 증상을 앓는 병적인 증상을 말한다.

이밖에도 다양한 콤플렉스(컴플렉스) 종류가 있는데 동화 속의 신데렐라처럼 자기의 인생을 뒤바꿔 줄 왕자를 기다리는 꿈을 깨지 못하고 꿈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심리가 깊어지는 신데렐라 콤플렉스, 형제(자매)끼리 서로 시기하는 카인 콤플렉스, 자신의 키가 작다고 생각해 그 보상심리로 공격적이거나 과도한 행동을 하는 나폴레옹 콤플렉스, 아들이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경계하고 어머니를 좋아하는 마음 상태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 다양하다.

누구든 콤플렉스를 품게 될 수 있어 일상적으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콤플렉스는 습관적인 의식상태나 의식적인 태도와 일치하지 않고 무의식화 될수록 강력한 것이 되어 병리성을 지니게 된다.

병적인 콤플렉스에 걸린 사람들은 심한 강박증과 우울증에 걸리기 쉽고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자기비하적인 경우가 많으며 자신감이 낮아져 대인기피증이 생기는 등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대인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사회교육앙회는 심리상담, 인지행동치료, 미술·음악·놀이심리치료, 가족심리치료 등을 통해서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었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치료와 행동치료를 통해 각종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치료를 도우며, 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등은 자존감(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신감을 회복하며 자신이 가지지 못한 열등감보다는 스스로 가지고 있는 매력, 장점을 끌어내도록 긍정적, 진취적 마인드를 키울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에고그램(Egogram), 에니어그램(Enneagra) 등 각종 심리테스트를 통해서 자아구조, 자아노출량에 따른 자아존중감을 분석하고 진단하며 심리상담치료와 심리코칭을 통한 우울증을 극복하도록 하는 등 전문적인 심리분석기법을 통한 심리상담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자격증강의들이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콤플렉스 극복 또는 자존감, 자신감 회복뿐만 아니라 각종 대인관계스킬 향상 및 학습능력향상 등에 도움이 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들이 광범위하고 다양해서 취업준비,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큐넷(Q넷, Q-Net) 등의 국가자격증취득과 워크넷 등의 취업사이트에 관심 있는 이들, 국가지원교육을 통해 무료직업교육훈련을 받아보고자 하는 이들 및 보육, 교육관련 직업에 종사자,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통해 취업경쟁력 강화 및 직무능력향상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 이번 이벤트로 인한 무료수강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전한다.

무료수강 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가입 시 추천인란에 ‘사회교육’이라고 기입하고 22개의 자격증강의 중에서 3가지를 선택하여 수강신청을 하면 된다. 무료강의 이벤트 취지에 맞게 일체의 서류제출(내일배움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돌보미카드, 고용노동부 워크넷의 국비지원무료교육의 실업자내일배움카드, 근로자(재직자)·직장인내일배움카드 등)은 필요 없다.

4주에서 6주기간 동안 강의수강 및 자격증 시험을 통해서 자격증취득과정이 이루어지며 모바일 지원이 가능하여 시간 공간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들을 수가 있다. 또한 교재는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개설된 강의는 연령별 과정(아동심리상담사 및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 치료매개별자격증과정(놀이심리상담사, 음악심리 및 미술심리상담), 심리테스트 도구별과정(심리분석,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정서별 과정(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로 나뉘는 심리상담분야와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 학습지도 및 인성지도를 하는 교육지도분야가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