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급 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 학습방법 소개 (2편)
상태바
5·7급 민간경력자 PSAT 자료해석 학습방법 소개 (2편)
  • 신헌
  • 승인 2017.05.1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헌 고시닷컴 PSAT 전임
자료해석의 神! 자료해석의 꿀(honey)
프라임 법학원 5급공채 & PSAT관 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서울대 행정대학원, 연세대 등 주요 대학 PSAT 강의
카페 : cafe.daum.net/penpsat
이메일 : gotomexico@daum.net
 

<자료해석 영역 실전 고득점 전략>

① 꾸준히 짬을 내서 준비한다.

자료해석은 한꺼번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예를 들어 1주일에 하루를 잡아 5시간씩 하는 방식)보다 매일 꾸준히 하는 것(예를 들어 하루에 1시간씩 5일 하는 방식)이 훨씬 바람직하다. 어학 공부와 비슷한 측면이 있다. 연산 연습, 표-차트 보는 훈련은 하루라도 쉬면 감각이 크게 떨어지므로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간경력직을 준비하는 지원자들은 대부분 직장에 근무 중이거나 다른 업무로 준비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절대적인 공부 시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면 잠을 줄이고 여가 시간을 줄이는 등의 노력을 통해 수험 준비를 해야 한다.

② 잘 정리된 교재와 강의로 수험 준비 기간을 단축한다.

첫 준비를 해설이 불성실하거나 오류가 많은 교재로 시작한다면, 큰 시행착오와 함께 크나큰 기회비용을 치르게 된다. 따라서 일목요연하게 핵심을 정리하면서도 중요 이론은 상세하게 정리한 교재가 필수적이다. 신헌 교재의 장점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깔끔한 강의가 뒷받침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신헌 강의가 바로 그러하다. 물론 학습의 화룡점정은 본인의 부단한 노력일 것이다.

③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약한 분야 문제는 실전에서 피해야 한다.

교재와 강의의 도움을 받아 단기적으로는 본인이 어려워하는 문제들을 집중 훈련함으로써 풀 수 있는 문제의 폭을 넓혀야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복하지 못한 문제 유형이 남는다면 시험장에서는 일단 넘기고 본인이 잘 풀 수 있는 문제 중심으로 푼 뒤 남는 시간이 있을 때 다시 와서 봐야 한다. 평소 자신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과 습관을 잘 파악한 뒤, 장점은 최대한 이용하고 약점은 최대한 보완해 나감으로써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④ 전략적 접근과 시간 배분 연습을 한다.

소수의 ‘상’ 난이도 문제들을 피해 평이한 ‘중’ 이하 난이도 문제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난이도 문제 및 시간 소모적 문제는 일단 버리고 시간이 남을 때 다시 보는 전략을 써야 한다. 시간 소모적 문제가 어떤 것들인지 파악하고 이들에 대한 전략(버리느냐 푸느냐, 푼다면 어느 시점에 푸느냐)을 효과적으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어느 문제가 고난이도 문제 또는 시간 소모적 문제에 해당하는지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전략을 계발 또는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