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박한 5급,7급 민간경력자 PAST, 단기간 합격하려면
상태바
임박한 5급,7급 민간경력자 PAST, 단기간 합격하려면
  • 임대웅
  • 승인 2016.07.0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웅 유비온

2016년 민간경력자 1차 필기시험인 PSAT(7월 30일) 시험이 한 달이 채 남지 않았다. 이제 단기간에 어떻게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합격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효과적인 단기 준비방법은 바로 기출문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5급‧7급 경채의 첫 관문인 PSAT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등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금부터 기출문제를 통한 각 과목의 단기간 고득점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PAST – 상황판단 ] 기출문제 단기간 공부법

상황판단 과목은 단순히 특정분야의 지식을 소유하고서 해결하는 영역이 아니라 문제지에 주어진 자료.정보.지식 등을 논리적‧비판적인 사고방식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판단력‧분석력이 요구되는 영역이다. 따라서 기존 기출문제를 단순암기 하기 보다는 기출문제를 풀이‧분석하며 문제해결방법‧사고과정을 익히는 것이 핵심이다.

상황판단 기출문제 풀이‧분석법은 다음 순서에 따른다.

① 시간 내에 문제를 풀이 후 정답을 확인한다.

② 오답노트를 만들어 틀린 문제를 분석한다. [ 발문 / 주어진 정보 / 선택지‧보기 분석 ]

③ 제시문을 근거로 선택지‧보기 외에 정오판단 또는 결론으로 가능한 진술을 비교한다.

[ PAST – 자료해석 ] 기출문제 단기간 공부법

자료해석 과목은 특정한 범위나 이론이 정해져 있지 않다. 고득점을 위해서는 학습 방법 방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기출문제를 통하여 이를 알 수 있다. 기출문제를 풀되 문제의 요구 사항, 사고 과정, 필요 해결 능력 등을 철저히 분석해가며 풀어야 한다. 특히 가장 중요한 것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자료해석 기출문제 풀이‧분석법은 다음 순서에 따른다.

① 발문의 형태를 파악한다. [ 주어진 자료에서 정보 제공 / 문제풀이과정에서 정보 제공 ]

② 자료의 형태를 파악한다. [ 실수‧비율‧지수자료 / 단일‧복수자료 / 자료 간 연관성 ]

③ 각주 등 추가적인 정보와 선택지를 확인한다.

[ PAST – 언어논리 ] 기출문제 단기간 공부법

언어논리 과목은 제시문에 대한 종합적인 독해능력과 비판영역의 문제가 주로 요구되며 언어파트와 논리파트로 구성된다. 언어파트는 제시문과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진술 추리력이 요구된다면 논리파트는 제시문에 대한 논리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역량을 요구한다.

언어논리 기출문제 풀이‧분석법은 다음 방식에 따른다.

① 같은 문제를 무작정 풀기보다는 문제 유형을 파악한다.

② 문제 풀이 후 본인의 취약점을 보완한다.

한편, 고시닷컴은 1차 시험인 PSAT 단기 합격을 위해 ‘일주일 만에 4개년 기출문제 풀이를 독파하기!’ 이벤트를 7월 8일 오픈한다. 이 특강은 다수의 신림동 인기강사진이 합심하여 촬영한 16년 최신강의로 정확한 문제분석과 신속한 문제풀이를 목표로 한다. 더하여 이벤트 기간 내에 구매 하는 회원에 한 해 기존 업데이트 완료된 주요 핵심이론 강의까지 무료로 제공해준다.

PSAT 과목 별 공부방법과 합격자 통계 등, 5급/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관련 정보는 고시닷컴(http://www.gosi.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