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시험 9급 영어 "90점 이상 넘겨야 합격선"
상태바
서울시 공무원시험 9급 영어 "90점 이상 넘겨야 합격선"
  • 온라인 이슈팀
  • 승인 2016.06.2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패스원, 7월2~3일 2017 합격전략 설명회 개최

지난 25일 서울시 9급 공무원시험이 147개 시험장에서 일제히 치러졌다. 이번 시험 응시률은 60.6%로 지난해보다 1.1% 상승했으며, 실질경쟁률은 53.1대 1을 기록했다.

수험생들은 예년 시험과 비교했을 때 대체로 평이했다는 반응이지만 한국사 과목은 다소 어려웠다는 의견이 많았다.

공무원 수험 전문가들 역시 응시율이 높아지고 난이도는 낮아진 만큼 공무원 합격선이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공무원시험 학원 KG패스원의 전문 강사들을 통해 이번 서울시 공무원 시험에 대한 과목별 총평과 합격선에 대해 들어봤다.

■ 국어, 최근 치렀던 서울시 9급 문제 중 가장 쉬워…

정원상 KG패스원
 

 

단편적인 암기 위주의 문제가 많았고, 평이한 문법 문제가 출제되어 공부를 많이 한 수험생들은 90점 이상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전체적으로는 골고루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문법이 5문제로 가장 많이 출제 되었고, 어문 규정 4문제, 문학 3문제, 어휘 3문제가 나왔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한자 관련 문제는 한자성어 포함 3문제가 출제 되었지만 평이한 수준이어서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문법문제는 합성어와 파생어, 음운의 변동, 품사, 사동, 문장의 짜임에서 다양하게 출제되었다.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문법 공부를 해야만 한다.

또한 이번 시험에는 비문학 독해 문제가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는데, 이는 비문학이 5문제씩 출제됐던 2016 국가직 9급, 2016 지방직 9급 시험과 비교해 볼 때 이례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비문학은 2015 서울시 9급 시험에서 3문제가 출제되었기 때문에, 비문학 독해를 완전히 배제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비문학이 강화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내년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국가직 유형에 맞추어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영어, 작년과 비슷한 출제 유형… 90점 넘겨야 합격 안전선

김영국 KG패스원
 

 

전체적으로 쉬운 시험이었고 영어 과목에서 9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 안정권이다. 그러나 항상 명심해야 하는 것은 내가 90점을 맞아도 남들이 95점을 맞으면 떨어질 수 있는 것이 공무원 시험이다. 쉬운 난이도에 속지 말고 항상 남들보다 한 문제 더 맞을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 한다.

출제 유형은 어휘 4문항, 문법 4문항, 독해 12문제다. 어휘는 다른 시험들과 마찬가지로 동의어 찾기와 빈칸 완성 문제가 출제 되었다. 문법은 국가직과 지방직과는 다르게 영작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고 틀린 부분 찾기 문제와 문법빈칸완성 문제가 2문제씩 출제 되었다. 독해는 빈칸완성이 많이 출제되고 내용 일치 문제와 주제 찾기, 제목 찾기 문제는 등장하지 않았다. 이는 작년과 비슷한 출제 유형이다. 앞으로 서울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 유형을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한다.

■ 한국사, 난이도가 높아져 어렵게 느꼈을 듯...

정 혁 KG패스원
 

 

이번 서울시 공무원 한국사 시험은 2015년 보다 순서 및 시기 문제 등에서 까다롭게 느껴질 구성이어서 전체적인 난이도가 상승했다. 2015년 9급 서울시 시험과 비교했을 때, 근현대사 비중은 8문항으로 같았지만 현대사 파트가 2문제에서 3문제로 1문제가 증가하였고, 순서 및 흐름 관련 시기를 물어보는 문항이 2문항에서 5문항으로 증가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서울시 문제의 특징 중 하나인 전체 문장 속에서의 한 단어 오류를 찾아내야 하는 문항도 5문항 정도로 여전히 많이 출제되었다.

종합적으로 이번 한국사는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 되었으므로, 2017년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를 염두 해두고 전 영역을 골고루 대비해야 합격할 수 있다.

한편 KG패스원 공무원 학원은 2017년 공무원시험 전망과 대비를 위하여, 7월 2~3일 노량진 공무원 학원에서 한교종합반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교종합반은 원장과 전문 컨설턴트가 팀을 이루어 하루 15시간 동안 수강생의 생활 및 학습 일체를 책임지고 관리한다.

설명회 참석자 전원에게는 한교 Secret Box, 휴대폰 보조 배터리, 최대 30% 수강할인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설명회 접수 및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passone.net)에서 확인 가능하다.

참고로 KG그룹의 교육 계열사인 KG패스원은 취업·직업 전문 교육기업으로서 연간 100만 명 이상의 수강생에게 2,600종에 이르는 온·오프 교육 콘텐츠를 서비스 하고 있다. 대표 사업분야로는 공무원, 자격증, 직무교육, IT전문, 편입, 학점은행 등이 있으며 최근 NCS, 기업인적성 등 취업교육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