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51)-국가직 9급 공무원 면접 ②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51)-국가직 9급 공무원 면접 ②
  • 차근욱
  • 승인 2016.06.0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Honey면접Tip의 차근욱입니다. 오늘도 지난 시간에 이어서 국가직 9급 공무원 면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공무원 면접을 준비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은 국가시책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 라는 부분입니다.

물론, 공무원 선발에 있어서는 개인적인 사항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을 검증해 보는 영역이 면접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업무분야에 있어서는 역시 국가공무원이 되기 위해 얼마나 국가 시책에 관심이 있고 열정이 있는지를 충분히 보여주어 면접관에게 자신의 절실함을 어필하실 수 있어야만 면접 전반에 대한 준비가 부족함 없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 대한민국의 국정기조에 대해서 한번 말씀해 주시겠어요?

수험생: 예, 대한민국의 국정기조는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 평화통일 기반 구축의 4가지입니다.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우리 정부는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 평화통일기반 구축을 국정기조를 삼은 만큼, 제가 공무원이 된다면 공무집행의 일선에서 4대 국정기조를 실현하기 위해 기준과 원칙에 어긋나는 경제 정책은 없는지, 불필요한 규제로 창조 경제에 방해 요소가 없는지를 살피겠습니다. 그리고 국민에 대한 봉사정신을 가지고 민원인을 친절하게 대함으로써 국민행복에 일조하며, 저부터 앞장서서 문화 컨텐츠를 보호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애쓰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보의식의 강화로 평화통일의 기반구축에 이바지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공무원 면접에는 미리 숙지해 두지 않으면 답변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국가시책과 관련된 정부발표 내용들이 바로 그것이지요. 정부시책이나 우리나라의 현실을 보여주는 통계자료 등도 중요합니다. 우리 정부에서는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고 늘 관심을 갖는 인재를 원하고 있으니까요. ‘면접’이라고 하면 개인적인 내용이나 주어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답변할 것인지 그 때 그 때에 맞추어 답변하면 되겠거니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면접의 순간이야 말로 자기 자신이 그동안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되어 온 인재인지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국가직 공무원으로서의 면모를 미리 갖추신 채로 면접장에 들어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