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41) - NCS 12 전공능력평가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41) - NCS 12 전공능력평가
  • 차근욱
  • 승인 2016.03.2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차근욱의 허니면접팁입니다. 오늘은 NCS의 전공능력평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NCS 전공능력평가는 NCS 유보 분야 산업체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방법을 통해 도출된 교과목에서 제시된 책무(Duty) 또는 작업(Task)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교과목을 대상으로 하며, 수업평가는 진단평가, 출석평가, 직무능력평가로 구성됩니다.

관련하여 수업평가의 평가내용(평가문항)은 책무 또는 작업(작업)의 수행준거 및 지식/기술/태도/도구 등을 토대로 구성되고 수업평가 성적은 과목별로 출석평가 및 직무능력평가 성적 등을 종합하여 산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자면, 평가내용과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진단평가는 수업 전 혹은 수업 초기에 시행되는 학습자의 자가진단적 평가로서 수행준거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 기술 등으로 그 평가내용이 구성되며 성적에는 반영하지 않습니다.

출석평가는 학습자의 기본적인 태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출결로 평가하며, 직무능력평가는 먼저 작업(Task)에서 제시한 수행준거와 지식/기술/태도/도구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그 다음으로 평가 배점 중 70% 이상은 반드시 수행준거를 기반으로 구성하도록 하고, 나머지는 작업(Task)의 지식/기술/태도/도구를 기반으로 평가내용을 자율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수행준거에 대한 평가는 ‘예/아니오’로 평가하여 점수로 환산하며, 나머지 작업(Task)의 지식/기술/태도/도구와 연계된 평가문항은 교수자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점수 부여합니다.

평가방법의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포트폴리오: 자신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대상으로 평가합니다.

- 문제해결 시나리오: 문제해결 능력의 획득을 두고 평가 대상자가 주체가 되어 문제해결을 위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해결에 이르는 과정을 평가합니다.

- 서술형시험: 주어진 주제나 요구에 대해 자유 형식으로 서술하게 하여 평가합니다.

- 논술형시험: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과정을 언어로 서술하게 하여 평가합니다.

- 사례연구: 현재 진행중이거나 유사한 이전의 사례들 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을 선정하여 그 성공이나 실패요인을 분석 적용하여 평가합니다.

- 평가자 질문: 평가 대상자들에 대하여 얻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질의응답을 통해 수집하여 평가합니다.

- 평가자 체크리스트: 많은 사항을 한 눈에 알 수 있는 표를 만들어 평가 대상자의 과정이나 작업결과를 체크해 나가며 평가합니다.

- 피평가자 체크리스트: 특정 주제에 해하여 스스로 학습과정이나 작업결과에 대해 자세하게 평가 하도록 하게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합니다.

- 일지/저널: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평가 대상자의 작업과정이나 학습결과를 기록하여 평가합니다.

- 역할연기: 평가 대상자들에게 가상의 문제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보도록 평가합니다.

- 구두발표: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평가 대상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평가합니다.

- 작업장평가: 현장에서 일어나는 공정이나 일의 순서, 작업장 환경 등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