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협 ‘2015년도 인권보고서’ 발간
상태바
대한변협 ‘2015년도 인권보고서’ 발간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6.03.14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사태·잊혀질 권리·난민인권 등 다뤄
발간 30주년 맞아 ‘인권주간’ 등 행사 예정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하창우)가 서른 번째 인권보고서인 ‘2015년 인권보고서’를 발간했다.

대한변협는 1986년 첫 인권보고서를 발간한 이래 매년 국내의 각 인권상황을 검토·평가하는 인권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대한변협 인권보고서는 국내의 인권침해 사항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건설적 대안을 제시하는 등 인권증진에 기여해 왔고 체계적인 자료 수집과 정리를 통해 인권사료를 축적해 왔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이번에 발간된 ‘2015년도 인권보고서’는 ‘제1부 2015년 인권상황개관’, ‘제2부 각 부문별 인권상황’, ‘제3부 특집’, ‘제4부 30주년 인권보고서 기념’으로 구성돼 있다.

‘각 부문별 인권상황’에서는 △생명·신체의 자유와 사법제도 △표현의 자유 △교육과 인권 △환경권 △이주외국인의 인권 △여성, 아동·청소년의 인권 △장애인의 인권에 대한 논의가 담겼다.

‘특집’에서는 지난 한 해 사회적 이슈가 됐던 △메르스 격리자와 인권 △잊혀질 권리 △난민의 인권 문제를 다뤘다.

대한변협은 인권보고서 발간 30주년을 맞아 ‘인권주간’을 선포하고 ‘인권보고서 30주년 기념식’과 ‘찾아가는 인권강좌’ 등 다채로운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대한변협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권보고서 발간을 통해 정부의 인권정책 수립과 시행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함은 물론 국민의 인권의식 함양을 위한 노력도 계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