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시험 협의체, 누가 들어가나
상태바
사법시험 협의체, 누가 들어가나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2.29 17:57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관 3곳, 법조·법학계 4곳...총11명 참여예정
이상민 법사위원장 “19대 국회 내, 결론 내릴 터”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사법시험 존치 측과 이를 반대하는 로스쿨 측간의 격한 대립 속에서 갈등을 해결하고 올바른 법조인력양성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소위 ‘사법시험 협의체’가 외형을 갖췄다.

29일 국회 법사위 관계자에 따르면 사법시험 존폐에 대한 논의 협의체(법조인양성제도 자문위원회)에 참가할 자문위원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국가 3개 기관, 즉 ▲법원행정처(사법정책실장) ▲법무부(법무실장) ▲교육부(학술장학지원관) 각 1인이 참여한다.

또 법조·학계 4개 단체에서 8명이 참여한다. 사법시험 존치 측은 ▲대한변호사협회(임영익 대한변협 부회장)와 그 추천인 ▲나승철 변호사(전 서울지방변호사회장) 및 ▲대한법학교수회(백원기 회장, 인천대 법대 교수)와 그 추천인 ▲김동훈 교수(대한법학교수회, 국민대 법대)가 참여한다.

사법시험 존치 반대 측은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오수근 이사장-이화여대 로스쿨 원장)와 그 추천인 ▲한인섭 교수(법학전문대학원교수협의회 상임대표·서울대 로스쿨 교수) ▲한국법조인협회(김정욱 회장)와 그 추천인 ▲이찬희 변호사다.

 
 

협의체는 여건이 가능하면 이번 주 내에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다만,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다음 주 개최될 수도 있다는 것이 법사위 관계자의 설명이다.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이상민 법제사법위원장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빠르면 이번 주 자문위 활동을 시작할 것이며 19대 국회 내에 결론을 낼 목표”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27일 마지막(?) 사법시험 1차시험을 치른 사법시험 준비생들은 “시험 이전에 협의체가 구성, 결론을 내려 줄줄 알았는데, 그러질 못해 안타깝다”며 “지금부터라도 조속히 결단을 내려 주길 희망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뿌뿌 2016-03-03 07:26:41
오... 여긴 정말 가난하고 머리 안 좋고 열등감에 찌들어사는 한미한 장수생들이 바글바글하네요.
웃긴게, 사시가 존치되면 자기한테도 문이 열리리라 생각하고, 로변들은 자기보다 멍청할거라고 생각하는데...
돈도 없고 학위도 없고 빽도 없고 직업도 없는 자네들은 사회에서 무엇일까요?
네...잉여이자 도태된 인원이죠. 어디가서 무엇한다 당당히 말할 수 없는 한없이 비루한 사회적 무임승차자들이죠.
언론에서는 동정의 대상, 주변에서는 조롱의 대상. 그게 바로 고시촌 독서실에서 쪼그리고 스마트폰으로 법률저널을 방황하는 여러분입니다! 멋져요^^

방통대로스쿨 결사반대 2016-03-03 03:06:05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기관이라는 방통대 법학과 학부에서 부터 ..심지어 객관식 시험마저 성적조작을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교수에 반하는 학생에는 불이익을 주려고 교수와 조교 가 성적조작이라는 불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는데...방통대 로스쿨 유치?? 누구를 위해서요?
노예법조인 양성하려는 겁니까 ? 교수가 헌법마저 개정해서 객관식 시험성적을 조작하는 곳입니다

은사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2016-03-02 11:45:01
교수까지 된 놈들이..교육을 통한 법학이라는 말도 안되는 허울좋은 구실로 사기쳐서 로스쿨 만들고..적어도 내 모교 법대교수들.. 로스쿨 교수로 타이틀 바뀐 연봉 2배받는 저것들 사람으로 안 보임..쓰레기들..

희생자들 2016-03-02 11:32:03
사법시험 보지도 않고 로스쿨생 불이익준 것도 없는데 왜 희망고문 사다리란 피켓을 들고 있죠? 누가 보면 저들이 사법시험 수험생인줄 알겠네요..2류가 웬말이냐? 스스로 2류인줄은 아나보죠? 내가 2류니까 일류되는 통로를 막겠다? 정말 뻔뻔스럽네요..스스로 노력해서 일류 될 생각은 안하고..시대 잘 만나 언감생심 변호사 됐으면 고마운줄 알아야지..사시생들 희생으로 혜택받은 주제에 미안해하지는 못 할 망정..살다 이런 이기적이고 무례한 인간들 처음 봄..

사람들이제 2016-03-02 02:50:35
왠만해선 연수원출신인지 확인하고 의뢰할듯^^ 헌법 공부는 열심히하는지 모르겠는데 판례중에 한 사업가가 왜 자기사건 로스쿨 출신 검사가 맡냐며 헌법소원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로퀴들 몇천만원등록금 갖다바치고 받는 대우가 저럼ㅋㅋㅋㅋㅋ불쌍함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