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8)-NCS⑨ : 직업기초능력의 세부 분야별 내용②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38)-NCS⑨ : 직업기초능력의 세부 분야별 내용②
  • 차근욱
  • 승인 2016.02.24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아모르이그잼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 팁의 차근욱입니다. 오늘도 지난 시간에 이어 NCS의 기초직업능력 영역의 하위영역의 내용들을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자기개발능력까지 하위능력과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자원관리능력부터 알아보는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자원관리능력에는 하위능력으로 시간자원관리능력, 예산자원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이 있습니다.

시간자원관리능력은 업무수행에 필요한 시간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가능한 시간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이고 예산자원관리능력이란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본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가능한 자본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을 말하며, 업무수행에 필요한 재료 및 시설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재료 및 시설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입니다. 인적자원관리능력이란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적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가능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이라 하겠습니다.

대인관계능력에는 팀워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이 하위능력이며, 팀워크능력이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리더십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이고 갈등관리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협상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을 말하며 고객서비스능력이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정보능력의 하위영역은 컴퓨터활용능력과 정보처리능력으로 이루어지는데, 컴퓨터 활용능력이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임에 반해 정보처리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뜻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