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대명사 조영래 변호사의 숨결을...
상태바
인권 대명사 조영래 변호사의 숨결을...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11.30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변호사회, 조영래 변호사 기념전시회 개최
변호사회관에서 오는 11일까지 2주간 열려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서울지방변호사회(회장 김한규)가 올해 조영래 변호사 25주기를 맞아 준비해온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30일 오후 2시에 변호사회관 1층에서 ‘조영래 변호사 기념전시회’를 개최했다.

조영래 변호사 기념사업은 서울지방변호사회가 설립된 이래로 한 세기가 넘는 세월 동안 정의수호와 인권옹호, 민주화 실현을 위해 헌신한 선배 변호사들의 공로를 재조명해 ‘올바른 법조인상(像)’을 재정립하고 현재의 변호사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으로, 지난 4월부터 진행됐다.

이번 기념전시회는 11월 30일 개막식을 가진 뒤, 기념행사가 개최되는 12월 11일까지 2주간 열린다. 기념전시회의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고, 점심시간(12시~13시 제외)은 휴관한다. 회원 및 일반인 모두에게 자유롭게 개방할 예정이다.
 

 
▲ 사진제공: 김한규 서울지방변호사회장

특히 이번 기념전시회는 ‘변호사 조영래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됐다. 생전에 진행했던 주요 사건들을 중심으로 당시 조영래 변호사의 모습과 상황이 담긴 사진 및 육필 원고를 비롯해 1964년 경기고 시절 한일회담 반대시위대의 맨 앞에서 시위대를 이끄는 사진과 조영래 변호사를 포함한 서울대 학생들이 1965년 한일협정 조인을 반대하는 단식투쟁 끝에 서명한 혈서, 부천서 성고문사건의 피해자에게 보내는 김수환 추기경의 격려메모 등 그동안 발표되지 않은 미공개 자료들이 공개된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앞으로도 “인권옹호와 사회정의 실현이라는 변호사의 사명을 다 한 선배 변호사들의 공로와 업적이 현재를 이끌어가는 변호사들의 가슴에 살아 숨 쉴 수 있도록, 그리하여 사회적 약자와 시민들이 법 앞에 온전한 권리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