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4-2)
상태바
장서영의 'The 친절한 공무원 독해'(4-2)
  • 장서영
  • 승인 2015.05.1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서영 아모르이그잼 영어

안녕하세요, 아모르이그잼 지옥반 담당영어 강사 장서영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난 국가직 시험에 이어 ‘사책형 15번의 일치-불일치’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일치-불일치 문제를 풀 때 학생들의 접근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째는 해석을 모두 다 읽고 푼다. 두 번 째 는 보기를 보며 지문과 왔다 갔다 하며 비교한다는 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 시험에서 유독 오답이 높았던 이유는 지문의 내용이 보기에 그대로 나오지 않고, 같은 의미를 지니긴 했으나 다른 단어를 사용한 ‘paraphrasing’ 방식으로 보기를 출제 했습니다.

다시 말해 단순히 요령으로, 일부 문장의 해석만으로 때려 맞추거나 대충 비교해서 '감'으로 하는 독해 방식으로는 더 이상 고득점을 받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반드시 보기의 내용부터 읽고 본문에서 어떠한 내용이 전개 될지 '핵심소재'를 먼저 찾아야합니다. 또한 보기를 보고 출제자가 오답을 유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함정을 파두었을지 미리 예상하는 여유도 필요합니다. 자! 그럼 객관식 보기부터 살펴보도록 합시다!!!

*‘토’나오는 공무원영어 스파르타 지옥훈련반 장서영 블로그 : http://blog.naver.com/hellstudy

2015 국가직 영어 사책형 15번

15.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The WAIS-R is made up of eleven subtests, or scales. The subtests of the WAIS-R are arranged by the type of ability or skill being tested. The subtests are organized into two categories. Six subtests define the verbal scale, and five subtests constitute a performance scale. We can compute three scores: a verbal score, a performance score, and a total (or full-scale) score. The total score can be taken as an approximation of general intellectual ability. To administer the WAIS-R, you present each of the eleven subtests to your subject. The items within each subtest are arranged in order of difficulty. You start with relatively easy items, and then you progress to more difficult ones. You stop administering any one subtest when your subject fails a specified number of items in a row. You alternate between verbal and performance subtests. The whole process takes up to an hour and a half.

① The WAIS-R has eleven subtests, each of which has two main parts.
② Several subtests with higher scores among the eleven ones should be presented.
③ The items of each subtest in the WAIS-R begin from easy and continue on to more difficult ones.
④ Subjects take all of the verbal subtests first and then all of the performance subtests.

① The WAIS-R / has / eleven subtests, / each of which / has / two main parts.
[직역] The WAIS-R은 / 지닌다 / 11개의 하위테스들을, / 그들의 각각은 / 가진다 / 2가지의 주요 부분을
[의역] The WAIS-R은 11개의 하위테스트를 가지며, 각각의 테스트들은 2가지씩 주요 부분을 가진다.(11X2=22개 테스트)

② Several subtests ( with higher scores among the eleven ones ) should be presented.
[직역] 몇 몇(일부) 하위테스트들이 ( 더 높은 점수를 지닌 / 11개 중에 ) 제시되어져야만 한다.
[의역] 11개 중에 더 높은 점수를 지닌 일부 하위테스트들이 제시되어야 한다.
[어휘] present v. 제출하다, 제공하다, 나타내다 a. 현재의 n. 현재, 선물

③ The items / of subtest in the WAIS-R / begin from easy / and continue on to more difficult ones.
[직역] 항목들은 / WAIS-R에 있어서 하위테스트들의 / 시작 한다 / 쉬운 것으로부터 / 그리고 계속 된다 / 더 어려운 것까지
[의역] WAIS-R 에 있어서 하위테스트의 항목은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더 어려운 것들로 계속 이어진다.
[어휘] from A to B : A로 부터(출발점) B까지(도착점) ex) from Monday to Friday 월요일부터 금요일(포함)까지

④ Subjects / take / all of the verbal subtests first / and then all of the performance subtests. * subject(7번 문장해설 참고)
[직역] 피실험자들은 / 받는다 / 모든 언어 하위 테스트 먼저 / 그리고 나서 모든 수행 하위테스트를 (받는다)
[의역] 피실험자들은 모든 언어적 하위테스트를 먼저 받고 나서 수행능력 하위테스트 검사를 받는다.

▶ 여기 까지 보기의 내용을 보았을 때 핵심 키워드는 'WAIS-R' 와 'subtest' 2가지를 꼽을 수 있네요!(가장 많이 반복)

자! 그럼 문구 하나만 살짝 바꿔서 수험생의 혼동을 주는 '말장난' 같은 일치-불일치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WAIS-R에 속해 있는 하위테스트가 11개가 맞는지?
[출제자의 뻔한 오답유도] 11개의 하나하나가 2가지씩 주요 파트를 지녔는지? (각각 2가지가 맞는지? - 'each'에 주목)
② 하위테스트 11개 중에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이 제시되는 것이 맞는지?
[출제자의 뻔한 오답유도] 비교급이 나오면 주목할 것! 11개 중 '더 높은(higher scores)'이란 표현! 낮은 점수가 제시될 가능성!
③ WAIS-R의 하위테스트는 쉬운 것으로 시작해서 어려운 것으로 이어지는지?
[출제자의 뻔한 오답유도] 지문에는 반대로(어려운 것에서 시작해서 쉽게 끝나진 않는지?) 얘기하거나 다른 내용이 올 가능성!
④ 1) 피실험자들에게 언어능력 하위테스트 모두가 '먼저' 시행되어 끝나면 2) 그 이후 수행능력검사가 시행되는지?
[출제자의 뻔한 오답유도] 위에 표시해둔 1과 2의 순서가 지문에서는 바뀌었을 가능성!(테스트 배열방식 순서체크)

1) The WAIS-R is made up of eleven subtests, or scales.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 빨간색은 주어(S), 파란색은 동사(V)]

The WAIS-R / is made up of / eleven subtests, / or scales.

[직역] WAIS-R은 / 구성되어 있다(is made up of) / 11개(eleven)의 하위테스트들(subtests)로 / 혹은 등급들(scales)로

[의역] WAIS-R은 11개의 하위테스트들 혹은 등급으로 이루어져있다.

[어휘] *be made up of ~로 구성되다 subtest 하위테스트('sub'는 '아래'라는 의미) scale 등급, 규모, 계층구조

ex) sub(아래) + scribe(쓰다) = subscribe(아래에 쓰다 → 서명하다) / sub(아래) + way(길) = '아래의 길로 다니는 → 지하철

[해설] WAIS-R은 11개의 하위테스트로 이루어져있다고 했음으로 여기까지는 보기①과 일치합니다. (끝까지 봐야함)

2) The subtests of the WAIS-R are arranged by the type of ability or skill being tested.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The subtests / of the WAIS-R / are arranged / by the type / of ability / or skill [ being tested. ]

[직역] 하위테스트들(subtests)은 / WAIS-R의 / 배치가 된다(are arranged) / 유형(type)에 의하여(by) / 능력(ability) 혹은 기술(skill) [ 평가를 받고 있는(being tested) ]

[의역] WAIS-R의 하위테스트들은 평가를 받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의 유형에 의하여 배치가 된다.

[어휘] arrange 배치하다, 정리하다 type 유형 ability 능력 skill 기술

[해설] 1번 문장에서 언급했던 하위테스트(subtest)의 배열기준이 나왔네요! '능력'이나 '기술'에 의하여 배열!!

3) The subtests are organized into two categories.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The subtests / are organized / into two categories.

[직역] 하위테스트들(subtests)은 / 조직되어져 있다(are organized) / 두 가지(two) 카테고리들로(into categories)

[의역] 하위테스트들은 두 가지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어휘] organized 많은 사람들로 조직화된, 조직적인, ~하게끔 정리된, 체계적인

[해설] 하위테스트가 2가지 카테고리로 이루어져있다고 하니 바로 보기①과 일치함이 확실하다고 확신하고 ①번으로 정답을 결정하여 다음 문제를 풀었다면 너무 성급한 결정입니다. 위에 '출제자 의도파악'에 적혀있듯이 '각각(each)'이란 표현은 얼렁뚱땅 넘어가는 수험생이 잘 속아 넘어가는 일치-불일치 유형에서 가장 좋아하는 '단어'입니다. 보기 중에 가장 오답률이 높은 ①번을 '일치'하다고 정답으로 고른 분들은 '디테일'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독해문제를 풀 때 더 집중하여 푸셔야만 출제자의 오답의도에 넘어가지 않습니다. '일치-불일치 독해유형'의 핵심은 특정 단어를 꾸며주는 '형용사'를 주의 깊게 봐야합니다.

4) Six subtests define the verbal scale, and five subtests constitute a performance scale.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Six subtests / define / the verbal scale, /and five subtests / constitute / a performance scale.

[직역] 6가지(six) 하위테스트가 / 정의한다(define) / 언어적인(verbal) 등급(scale)을, / 그리고 5개(five)의 하위테스트들(subtests)은 / 구성한다(constitute) / 수행(performance) 등급(scale)을

[의역] 6개의 하위테스트들은 언어(적 측면의)등급을 정하여 명시했고, 5개의 하위테스트는 수행등급을 나타낸다.

[어휘] verbal 언어(말)의, 구두의 define 정의하다, 명시하다, 경계(기준점)를 정하다 constitute ~을 구성하다, 설립하다, ~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다 performance 수행, 실행; 행동

[해설] 1번 문장에서 언급한 11개의 하위테스트로 이루어져있는 WAIS-R은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뉘며 첫 번째 카테고리는 언어능력 테스트 6개, 두 번째 카테고리는 수행능력 테스트 5개 이렇게 총 11개(6+5)이라는 점을 지금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기①번을 다시 보면 WAIS-R은 11개의 하위테스트를 가지고 있다고 한 것까지는 맞지만 그 뒤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보기①의 뜻은 11개 하위테스트가 각각(each of which) 2개씩(has two main parts) 가지고 있어 총 22개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당연히 본문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출제자는 본문의 'two categories' 란 표현과 보기①의 'two main parts'와 'two'를 사용하여 수험생의 혼동을 유발시켰습니다.(출제자는 수험생의 정확한 해석능력을 요구하고 있음)

5) We can compute three scores: a verbal score, a performance score, and a total (or full-scale) score.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We / can compute / three scores: a verbal score, a performance score, and a total (or full-scale) score.

[직역] 우리는 / 산출(compute)할 수 있다 / 3개의 점수(scores)를 : 언어적인 점수, 수행점수, 그리고 총 합산(혹은 전체) 점수

[의역] 우리는 3가지 점수를 산출할 수 있다. : 언어능력점수, 수행능력점수, 그리고 총 합산점수

[어휘] compute (수나 양을) 계산하다, 산출하다, ~로 산정하다, ~라고 추정하다(2015 사회복지직에 이어서 연속으로 나온 단어)

[해설] WAIS-R로 인하여 산출할 수 있는 3가지 요소가 언급되었습니다. 1) 언어점수 2) 수행점수 3) 총 합산점수

6) The total score can be taken as an approximation of general intellectual ability.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The total score / can be taken / as an approximation / of general intellectual ability.

[직역] 총 합산(total) 점수(score)는 / 받아드려(be taken) 질 수 있다 / 근사치(approximation)로써 / 일반적인(general) 지적(intellectual)능력(ability)의

[의역] 총 합산(언어+수행) 점수는 일반적인 지적능력의 근사치로써 받아드려 질 수 있다.

[어휘] approximation 가까운 결과, 근사치, 접근(ad. approximately 대략) general 일반적인 intellectual 지적인

[해설] 5번 문장에서 언급한 total score에 대한 부연설명 문장입니다. 총 합산 점수를 보고 평균적인 지적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고 'WAIS-R'에 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언어적인 능력과 직접 행동하는 수행능력을 테스트하여 그 수치(결과)를 가지고 (인간포함 동물의) 지적능력의 기준점으로 삼을 수 있다고 하니, 우리가 알고 있는 인간의 지적능력테스트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그렇습니다. '아이큐(IQ)'테스트죠! ‘WAIS-R는 아이큐 검사 같은 것 인가보구나...’라고 추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사고력 확장)

공무원 영어독해지문에서 생소한 전문용어(주로 대문자로 고유명사임)가 나오면 당황하지 마세요! 엄청난 상식을 지닌 분들이라면 바로 알 수도 있지만 보통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그 뒤에 부연설명을 통하여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배경지식] WAIS-R 이란? 'Wechsler Adult Intelligent Scale'의 약자로 WAIS로 '웩슬러 지능검사'라고 불리며 이 검사는 특히 평균적인 인지능력을 알아보는 것과 동시에 아직 개발이 덜 된 지적 잠재능력까지도 파악이 가능한 검사로 유명합니다.

7) To administer the WAIS-R, you present each of the eleven subtests to your subject.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 To administer / the WAIS-R, ] / you present / each of the eleven subtests to your subject.

[직역] [ 실행하기(administer) 위해서 / WAIS-R을, ] / 당신은 제시 한다 / 11개의 하위테스트들 각각을 / 당신의(your) 피실험자에게(to subject)

[의역] WAIS-R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당신은 (우선) 당신의 피실험자(테스트 받을 사람)에게 총 11개의 하위테스트를 제시해야 한다.

[어휘] administer 관리(운영)하다; 실시하다*, 집행하다 subject 주제, 제목; 피실험자*(연구-테스트 관련지문 필수단어)

[해설] 이 문장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2개의 단어가 있습니다. adminster는 ‘운영하다, 경영하다’ 뜻 이외에도 실험이나 테스트와 관련된 지문에서는 '시작'의 개념으로 ‘실시하다, 실행하다’ 로 사용되며, subject 또한 ‘주제, 과목’ 뜻으로 보통은 사용되지만 실험-테스트와 관련된 지문에서는 '피실험자(테스트의 결과물을 내기 위한 실험참여 대상군)'을 의미합니다.

8) The items within each subtest are arranged in order of difficulty.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The items ( within each subtest ) / are arranged / in order / of difficulty.

[직역] 항목들은 ( 각각의 하위테스트 내) / 배치되어 있다 / 순서(order)에 따라서 /어려움(difficulty)의

[의역] 각각의 하위테스트들 안의 항목들은 난이도 순서에 따라서 배치가 되어있다.

[어휘] difficulty 어려움, 곤란 order 명령(하다), 주문(하다), 순서, 차례, 질서(↔disorder 무질서, 혼돈)

[해설] 11개 하위테스트들 내부를 들여다보면 항목들(items)이 난이도(difficulty) '순서(order)'대로 배치가 되어있다고 하였다는 것으로 보아, 점점 어려워지던지.. 아니면 점점 쉬워지는지.. 이런 순서(order)가 존재한다는 점을 캐치해야합니다. 보기 ③과 연결 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번 8번 문장에서도 기초단어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해 보겠습니다. 'order'라는 단어는 기초단어로써 명령(하다), 주문(하다), 순서, 질서 등등 다양한 뜻을 지난 중요한 단어인지라 반드시 평소 독해공부 할 때 만날 때마다 정확히 문맥에 맞게끔 적용하여 해석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즉 어떠한 상황에서 'order'가 무슨 뜻으로 쓰였는지 반드시 체크하고, 독해지문에서 order 라는 단어를 접하면서 매번 정리해야만 어휘력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문항들(items)의 배열(arrange)에 대하여 언급하므로 'order'는 '순서'라는 뜻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9) You start with relatively easy items, and then you progress to more difficult ones.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You / start / with relatively easy items, / and then / you / progress / to more difficult ones.

[직역] 당신은 / 시작해라(start) / 상대적으로(relatively) 쉬운(easy) 항목들(items)로 / 그리고 나서(and then), / 당신은 나아가라(progress) / 더(more) 어려운(difficult) 것들(ones=items)들로

[의역] 당신(실험을 실시하는 사람)은 (실험대상자들에게) 상대적으로 쉬운 항목부터 테스트를 시작하여, 점점 더 어려운 항목들로 (테스트 난이도를) 나아가라(to=방향성 : ~쪽으로)

[어휘] *relatively 상대적으로(a. relative 상대적인, 관계가 있는; 친척) progress 발전하다, 나아가다(pro=forward)

[해설] WAIS-R 테스트의 항목별 난이도 배열방식에 대하여 언급이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것으로 시작해서 점점 어려운 난이도로 나아가라고 하였으니 바로 보기③번을 봅니다. WAIS-R은 쉬운 것으로 시작(start→begin)하여 어려운 것으로 계속 항목들이 이어지도록(progress→continue) 하라고 단어만 바꿨을 뿐, 동일한 내용을 언급함(‘paraphrase’)으로 보기③번이 본문과 일치합니다. 정답은 ③번입니다.

10) You stop administering any one subtest when your subject fails a specified number of items in a row.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You / stop administering / any one subtest / [ when your subject / fails / a specified number / of items / in a row. ]

[직역] 당신은 / 실행하는(administering) 것을 멈추어야(stop) 한다 / 어떤(any) 하위테스트(subtest)를 / 당신의 피실험자(subject)가 / 실패를 할 때(when S fails) / 특정한(specified) 개수(number)를 / 항목들(items)의 / 연속해서(in a row)

[의역] 당신은 실험대상자가 연속해서 특정 개수를 틀리면(맞추지 못하면) 서브테스트 실행하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기초문법] 'Stop + ing' Vs 'Stop + to V' 차이점

1) Stop + ~ing : (지금) 하고 있는 것(을 멈추다(그만두다)

ex1) He stopped playing computer game. 그는 컴퓨터 게임 하고 있는 것을 그만두었다.
ex2) He stopped smoking. 그는 담배를 피우던 것을 그만두었다.
ex3) They stopped fighting each other. 그들은 서로 싸우고 있는 것을 그만두었다.

2) Stop + to V : (목적성) ~을 하기 위하여 멈추다

ex1) He stopped to play computer game. 그는 컴퓨터게임을 하기 위해 (목적성) 멈추었다.
ex2)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기 위하여 (목적성) 멈추었다.
ex3) They stopped to fight each other. 그들은 싸우기 위하여 (목적성) 멈추었다.

[어휘] in a row 연속해서, 일렬로 specified 명확하게 서술(기술)된, 표기(명기)된(v. specify 명기하다, 구체화하다, 열거하다)

11) You alternate between verbal and performance subtests.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You / alternate / between verbal and performance subtests.

[직역] 당신은 / 번갈아 해야 한다(alternate) / 언어(verbal)테스트와 수행(performance) 하위테스트들 서로 간에(between)

[의역] 당신은 언어적테스트와 수행능력 하위테스트를 서로 번갈아서 해야 한다.

[어휘] alternate (상호간의 관계성 개념) 번갈아 하다, 대체하다, 교류하다(a. alternative 대체의; 대안, 대체, 양자택일) * between A and B : A와 B 사이의(서로간의)

[해설] 짧은 문장이지만 정확하게 단어의 의미를 이해해야만 하는 문장입니다. 현재 WAIS-R의 11가지 하위테스트(subtest)를 각각 2가지(1.언어적 요소 6개 + 2. 수행능력적 요소 5개)로 카테고리를 나누었는데 '언어적 요소를 평가하는 항목'과 '수행능력적 요소를 평가하는 항목'이 번갈아서(alternate) 테스트 (ex)언어적요소-수행적요소-언어적요소-수행적요소)를 해야지, 만약 연속해서(ex)언어적요소-언어적요소 or 수행적요소-수행적요소) 또는 랜덤형으로(ex)언어적요소-언어적요소-수행적요소-언어적요소)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alternate(번갈아 하다)'라는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았어야만 보기④번 (모든(all of) 언어적(verbal) 테스트를 먼저(first)하고, 그리고 나서 수행(performance) 테스트 한다.) 이 불일치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2) The whole process takes up to an hour and a half.

[끊어읽기 및 구조파악]

The whole process / takes / up to / an hour and a half.

[직역] 모든 과정은 / 걸린다 / 까지 / 한 시간 그리고 절반(30분)

[의역] (WAIS-R 테스트의) 전 과정은 한 시간 반까지 걸린다.

[어휘] whole 전체의 process 과정, 절차, 처리(v. proceed 진행하다, 나아가다, 시작하다, 추진하다) take + 시간 '시간'이 걸리다 up to ~까지(ex) Up to 50% 50% 까지-할인판매); ~에 달려있다 an hour and a half 1시간 + 30분(=90분)

[해설] WAIS-R 11가지 테스트를 모두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대) 1시간 30분까지라고 합니다.

[The 친절한 장서영 선생님의 종합 총평]

15번 문제의 난이도는 '하(쉽다)'로 평가합니다.
물론, 일부 단어의 경우 쉬운 의미를 가진 단어더라도 문맥 속에서 사용된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만 해석이 가능했던 단어들(ex) subject, order, administer)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문 내 사용된 모든 단어가 고등학교(수능)수준에 불과하므로 이 문제에서 모르는 단어가 1개라도 있었다면 반성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기 ②번의 경우 본문에 언급조차 되어있지 않은데, 보통은 혼동을 주기 위해 본문의 내용을 가지고 꼼수(?)라도 씁니다. 하지만 아예 이러한 시도조차 보이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라도 변별력이 감소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총 12개의 문장들(공무원 1개의 독해지문=6~7개 문장)로 이루어져 있음에도 전체 문장의 길이가 상당히 짧고 문장별로 구조를 파악하기 민망 할 만큼 복잡한 구조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일치-불일치 찾기'유형의 문제는 전체 지문을 읽고 제목이나 주제처럼 전체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요약문을 찾는 것이 아닌, 주로 ‘객관적인 사실’이 순수하게 보기와 '일치하는지 불일치하는지'를 보기의 내용을 본문에서 골라내기만 하면 됩니다. 즉, 전체 지문을 읽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지문 속에서 찾아내는 연습이 반드시 동반되어야만 하며, 최근에는 같은 의미지만 다른 단어를 쓰는 ‘paraphrasing’ 방법을 많이 사용하므로 쉽더라도 동의어를 잘 정리 해두셔야만 ‘일치-불일치 찾기’ 유형을 대비하실 수 있겠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