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자격 스스로 확인한다
상태바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자격 스스로 확인한다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4.02.05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행부, 지원 자격 자가진단 서비스 시작

 
“지방대학 어디까지 해당되는 거죠? 카이스트도 해당되나요?” “지역구분 모집에서 최종학교가 아닌 학교, 즉 초,중학교를 해당지역에서 졸업을 했으면 해당되는 건가요?” “주민등록 기간과 관련해서, 현재도 해당 시도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하는지 아니면 이전에 주민등록 되어있던 기간이 1년을 넘으면 현재 주소지는 상관없는 건지요?”

이같이 행정고시(5급 공채) 등 공무원 공채에서 지역별 구분모집이나 지방인재채용제, 지역인재추천채용제에 대해 알송달송 용어뿐 아니라 복잡한 요건 때문에 응시자격이 되는지 궁금해 하는 수험생들이 적지 않다.

또한 A군은 5급 공채시험 원서접수 3개월전,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우연히 채용시험 공고문을 보고 매우 놀랐다. 5급 공채에 응시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능력 검정시험 성적이 원서접수 마감일까지 발표된 시험성적이어야만 된다고 쓰여 있었던 것.

1차 시험 전날까지만 영어능력 검정시험 성적을 제출하면 되는 줄 알고 있던 A군은 부랴부랴 토익시험에 응시했다. 다행히 5급 공채 원서접수 이전에 응시 가능한 성적을 획득할 수 있었고, 이후 시험과정을 거쳐 최종 합격의 영광을 안을 수 있었다.

“하마터면 원서접수조차 못할 뻔 했고, 지난 1년간의 공부가 헛될 뻔 했죠. 만약 사전에 채용요건 적격여부를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처럼 응시자격 요건이 맞는지 궁금해 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미리 채용요건을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가 실시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6일부터 사이버 국가고시센터(www.gosi.go.kr)를 통해 시험에 응시하기 전에 채용요건 등을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그간 공무원 채용시험은 응시지원 단계에서 응시자격 등에 대해 별도로 진단․확인하는 절차가 없어 지원자들이 요건이 안 되는데도 응시지원을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안전행정부는 응시지원자가 미리 법령상의 자격요건 구비 여부에 대해 스스로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자가진단은 시험 종류․성격에 따라 3개 분야(5급 공채, 7․9급 공채, 민간경력채용)로 구분되어 있고 질문항목 이외에도 수험생이 궁금해 하는 다양한 정보를 연계해 설명했다.

가령, 5급 공채의 경우 최종시험 예정일이 속한 연도를 기준으로 20세 이상인지 여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성적표를 응시원서 접수 시에 제출할 수 있는지 여부, 기준점수를 충족하는 영어능력 검정시험 성적표를 응시원서 접수 시에 제출할 수 있는지 여부, (지역별 구분모집 지원자) 응시지역에 거주한 기간이 1년 이상인지 여부 등을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지원자들이 온라인으로 접속해 스스로 진단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10분이며 진단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자가진단 주요항목 >

 

 

 

∙공통 : 연령, 응시결격사유, 국적, 신체검사, 임용유예, 시험 과락

∙5급 공채 : 한국사검정시험, 영어능력검정시험, 지역구분모집 등

 

∙7․9급 공채 : 장애인․저소득층․지역구분모집, 임용유예 등

 

∙민간경력 채용 : 관리자․일반 경력, 학위, 자격증

 

■공무원 채용시험 지원자격 자가진단 서비스 이용방법

① 사이버 국가고시센터 접속

(www.gosi.go.kr)

 

・사이버 국가고시센터 메인 화면 배너 중 ‘지원자격 자가진단’ 메뉴 선택

・하위 메뉴 5급 공채, 7·9급 공채, 민간경력 채용 중 선택

 

 

 

② 자가진단 실시

 

・지원자들이 스스로 체크리스트 입력

 

 

 

③ 결과 확인

 

・지원자들의 응시자격 충족 또는 미충족 여부 확인

안전행정부는 2014년부터 사이버 국가고시센터를 통하여 자가진단 서비스뿐만 아니라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종합 안내서’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자 유의사항 동영상’등을 제공하고 있다.

안행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무원 채용시험 지원자들의 수험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들을 연구·개발하여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