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공주, 세종대왕 한글 창제의 큰 도우미였다
상태바
정의공주, 세종대왕 한글 창제의 큰 도우미였다
  • 법률저널
  • 승인 2010.08.30 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도봉구 방학동 산 63번지에 있는 세종의 둘째따님 정의공주와 남편 안맹담 묘가 단아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집현전 학자였던 정인지가 비문을 쓰고 공주의 넷째아들인 안빈세가 글씨를 썼다고 전해지는 “양효 안공 신도비”는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되어 있지요. 묘소보다 한 단 아래에 자리 잡은 신도비는 거북 모양의 받침돌과 비석 위에 두 마리 용이 여의주를 받든 섬세한 모양이 새겨진 이수를 모두 갖춰 조선시대 신도비 양식을 고스란히 간직한 보기 드문 신도비라고 합니다.

 정의공주(貞懿公主, 1415년∼1477)는 세종 임금의 8남 2녀 중 둘째 딸로 태어나는데 언니 정소공주가 일찍 죽는 바람에 세종의 귀여움을 독차지하면서 자랐으며 매우 총명하여 훈민정음 창제 때 세종을 크게 도운 공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여러 대군이 풀지 못한 사투리 문제를 곧 풀어내어 큰 상을 받았다고 《죽산안씨대동보(竹山安氏大同譜)》에 전해 내려옵니다. 출가 후에도 공주의 네 아들 이름을 세종이 손수 지어줄 정도로 아버지 세종의 각별한 사랑을 받았는데 공주의 둘째아들이 태어났을 때 닭이 뽕나무 위에서 울었다 해서 상계(桑雞)라고 지어주었지요.

 공주는 관찰사 안망지(安望之)의 아들 안맹담(安孟聃)과 혼인하여 궐밖에 살고 있으면서도 아버지 일이라면 열과 성을 다했는데 무언가 만들기 좋아하던 세종이 발목에 조그만 칼심이 박혀 의원들마저 당황해 할 때 정의공주가 자석으로 칼심 조각을 빼낸 뒤 술 찌개미로 붓기를 가라앉히게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부부금슬과 불심(佛心)도 깊어 남편 안맹담이 죽자 그의 명복을 빌고자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을 지었는데 이 책은 보물 966호로 지정되어있습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