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선비들은 어떻게 여름을 났을까?
상태바
조선시대 선비들은 어떻게 여름을 났을까?
  • 법률저널
  • 승인 2010.08.09 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겐 <의관정제(衣冠整齊)>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의관정제란 “격식을 갖추어 두루마기나 도포를 입고 갓을 쓰고 옷 매무시를 바르게 하는 것을 뜻하지요. 그렇게 하는 것이 조선시대 선비들의 기본 예의였기에 선비는 모름지기 아무리 더워도 옷을 훌렁훌렁 벗어버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럼 선비들은 어떻게 여름을 났을까요? 
 
 책을 늘 가까이하는 선비들은 평상시엔 솔바람소리를 들으며 책을 읽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피서였습니다. 그리곤 가끔 계곡에서 발을 담그는 “탁족(濯足)”이란 걸 하기도 했지요. 또 양반이면서도 소매를 걷어붙이고 김매기를 돕기도 했습니다. 이열치열의 한 가지였지요.  

 그런가 하면 선비들도 산행을 좋아했습니다. 조선의 성리학자이며 영남학파의 우두머리였던 남명 조식 선생은 1558년 여름날 제자들과 함께 지리산 여행을 떠났지요. 조식의 산행은 지리산 곳곳의 유적들을 통해 역사 속 인물들을 생각하며, 세금이 무거워 백성이 고통을 받는 현실을 기록하는 여행이었습니다. 지리산 산행은 자신이 선비임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재충전의 계기가 되었던 것이지요. 또 추사 김정희는 7월 뜨거운 여름날 북한산에 올라 진흥왕 순수비를 탁본했는데 여름 무더위에도 굴복하지 않았던 정신이 그를 만들었던 것입니다. 더위를 치열한 삶으로 극복하려 했던 조선시대 선비들의 슬기로움을 배워보면 어떨까요?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