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방법에 관하여(1)
상태바
영어 공부 방법에 관하여(1)
  • 법률저널
  • 승인 2008.02.2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규호 변호사의 불합격피하는 법
 
모든 공무원 시험에는 객관식 시험으로 영어 과목이 있다. 이러한 시험  공부를 위해서 영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 살펴본다.
공무원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는 대입을 위한 영어공부와 크게 다르지 않다. 대입을 준비하면서 영어를 포기했거나 도망치려 했던 사람들에게는 불행한 일이지만 사실은 정말 그렇다. 단지 어휘가 더 어려워질 수 있고 문법의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다는 것 외에는. 그렇다면 고등학교 때 외면했던 영어공부방법으로 다시 돌아가 부딪혀보는 것이 좋다.

                      
● 영어의 세 가지 - 어휘, 문법, 독해
영어라는 것은 일정 정도의 어휘를 알아야 하고, 숙어를 어느 정도 외워야 하며, 또 어느 정도의 문법내용을 알아야 한다. 이 세 가지가 어느 정도 준비되어야 독해가 되는 것이다. 어느 하나라도 많이 부족하면 다른 것들에도 영향이 있고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다. 특히 문법을 어려워하고, 포기하는 사람이 많은데, 문법을 하지 않고서는 독해를 제대로 할 수 없다. 그리고 독해를 하지 못하고는 영어 성적은 50점을 넘기지 못한다.

● 사전
영어의 기본은 사전이다. 영어를 가장 힘들게 하고 사람들에게 두려움과 부담을 주었던 것도 사전이다. 여러분은 어떤 사전을 갖고 공부를 했고 또 포기를 했는가. 아마 10만단어의 어휘가 깨알같이 박혀 있는 민중서림, 엘리트 영한중사전을 갖고 공부하지 않았는가. 내 생각에 영어를 포기하는 절반은 사전 때문이 분명하다.
여러분이 치르는 시험은 대개 어휘 1만개를 넘지 않는 시험이다. 따라서 10만 어휘 수록 사전을 갖고 다닐 필요 없다. 그런 것들은 가장 문제가 보기에 불편하다는 것이다. 사전이 필요하다면 [vocabulary 10,000 영어단어숙어집]을 갖고 다녀라. 각 출판사 서너 곳에서 나오고 있는데 서점을 잘 뒤지면 구할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금성교과서 것을 추천한다. 이 책들은 약 만개의 어휘만 수록해서 크기가 크지 않고 또 한줄 편집으로 보기 편하며 글자가 크다. 쓸데없는 어휘가 없고 여기 어휘는 모두 시험에 나올 만한 것들이다. 나 역시 대입에서 이것으로 많이 공부했고 그 어휘 모두를 외웠었다. 매우 편하며 사전 찾는 번거로움이 거의 없어진다. 하지만 학습서에 단어 설명이 나와 있으면 되도록 그것들을 보고 사전은 많이 찾지 마라. 시간 낭비다. 만약 10만 단어 정도의 사전이 필요하다면 금성출판사 뉴에이스를 단연 추천한다.

● 문법 - 성문기본영어
영어의 기본은 문법이다. 어휘를 먼저 하는 사람도 있고 독해를 먼저 하는 사람도 있는데 먼저 문법을 잡고 하는 것이 좋다. 문법 교재는 무엇이 좋을까. 여러분은 학원에서 강사가 짜깁기한 문법교재를 붙들고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시중 문법 참고서를 구입하여 보고 있을 수도 있다. 만약 여러분이 문법 기초가 부족한 상태라면 그런 것들보다 성문기본영어를 권하고 싶다. 이 책은 이미 몇 십 년 전에 나와 고전이 되었지만 지금도 고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보는 문법서이며, 내가 보아도 달리 더 좋은 책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책이다. 이 책이 많이 딱딱하게 씌어져 있어 사람들이 아주 어려워하지만 사실 겉보기와 달리 공부할 만하며 그렇게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다. 이 책이 좋은 것은 이 책만 보면 다른 책은 볼 필요 없이 완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책만 보고나면 안심이 된다. 하지만 다른 책들은, 봐도 혹시 빠진 것이 있을까봐 불안해서 다른 문법서를 더 찾게 된다. 또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다. 그리고 학습서가 있어 그것을 보면서 공부하면 강의 없이도 충분히 혼자, 기초가 없는 사람이라도 마스터 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264페이지이지만 뒤 중요구문정리 부분은 안 봐도 되고 실제로 1장부터 15장까지 180페이지이다. 그 중 문법 설명은 각 chapter마다 한 페이지씩 모두 28페이지에 설명이 되어 있다. 여러분은 그 28쪽만 외우면 되는 것이다. 그러면 더 이상 영어 문법을 공부할 필요 없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는데 28쪽이면 되는데, 그것이 많은 것인가? 절대 그렇지 않다. 그 정도는 해야 하지 않는가.

● 성문 공부 방법 
그럼 어떻게 성문기본영어를 공부할까. 방법은 단 하나, 단어장을 사용해야 한다. 그 외에는 방법이 없다. 그리고 단어장을 사용하면 가장 빠르게, 쉽게 영어를 끝낼 수 있다. 기본영어 각 chapter마다 문법 설명 1쪽, 문법 문제 1쪽, 단문독해 1쪽, 숙어 1쪽으로 구성된다. 첫 페이지부터 180쪽 끝까지 쭈욱 보도록 한다. 여러분은 이미 어느 정도 영어공부가 되었고 전혀 기본이 없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해도 된다.
학습서를 놓고 기본영어를 놓고 한쪽에 단어장을 놓는다. 단어장은 노트 반만한 크기가 좋다. 그리고 제 1쪽 부정사의 명사적용법 문법 내용부터 보기 시작한다. 문법 설명을 보고 자기가 아는 내용이면 넘어가고 모르는 내용, 외워야 할 내용이라면 모두 단어장에 가능한 한 간략하게 적는다. 적을 때 정신을 최대한 집중해서 적는다. 그러면 적는 순간 절반은 머릿속에 단단히 들어가 박힌다. 이때 건성으로 적으면 나중에 10번은 봐야 외워진다. 그렇게 문법 내용을 보면서 자신이 몰랐던 내용을 단어장에 적는다. 그리고 다음 쪽 문법 연습문제를 본다. 읽고 해석이 되는지 보면 된다. 문법 내용의 쓰임을 확인시키고 익히게 하는 문제들이다. 모르는 단어는 역시 단어장에 적는다. 이때는 외우려 하지 않는다. 이해가 주된 목적이다. 외우는 것은 단어장에 적어놓는 순간에, 그리고 적어놓고 나중에 외운다. 작문연습 부분은 할 필요 없다. 다음 장 해석연습 부분은 짧지만 아주 어려운 문장들이다. 이 문장들은 독해력을 키우는데 더 이상 좋은 자료가 없을 정도로 좋다. 학습서를 놓고 눈에 불을 켜고 왜 해석이 이렇게 되는지 머리를 굴리며 봐라. 모르는 단어, 숙어, 구문은 모두 단어장에 적어라. 단어장에 적고나면 바로 책 다음 부분을 본다. 단어장은 나중에 외운다. 학습서를 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해석이 될 것이다. 그 다음 쪽은 숙어부분인데, 숙어 중에서 잘 모르는 것들은 모두 단어장에 적어라. 그리고 아래 문제를 한 번 봐라. 해석이 되면 된다. 그렇게 하면 chapter 하나가 끝난다. 그리고 다음 chapter로 넘어간다. 한 chapter 나가고 단어장 외우고 또 한 chapter 나가고 단어장 외우고 ...그렇게 해서 책 끝까지 간다. 맨 뒤 중요구문정리는 나중에 시간 있을 때 보면 되고 안 봐도 대세에는 지장이 없다.
단어장 외우기는 책 진도 나가다가 지겨울 때쯤 외우면 된다. 한 시간을 보다가 외워도 되고 하루를 보다가 외워도 된다. 나는 하루에 10~15페이지 정도씩 진도를 나갔다. 물론 하루 종일 기본영어만 공부할 때 말이다. 몇 시간 진도 나가고 또 한참동안 단어장 외우고 또 진도 나가고 또 그동안 적힌 단어장 외우고 ... 하면서
이렇게 끝까지 나가고 나면 기본영어 책 중에서 내가 모르는 내용은 모두 단어장에 모여 있게 된다. 그것만 다 외우면 기본영어 모든 내용을 외운 것이 된다. 그 다음에는 그 단어장을 서너 번 외운다. 그럼 99% 이상 외울 수 있다. 단어장은 자투리 시간에 잠깐잠깐 외우는 것이 절대 아니다. 역시 주된 공부 시간에 몇 시간 씩 혹은 하루 종일, 며칠 씩 할애해서 집중적으로 외워야 한다. 영어 공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단어장을 외우는 것이다. 나는 그런 어장을 4권을 적었고 그것을 모두 외웠음은 물론이다. 사실 한 권 정도를 외우고 나니까 영어공부를 거의 마스터한 상태에 있었다.
그리고 기본영어에는 되도록 낙서를 하지 마라. 특히 문제에 답을 써넣지 마라. 여러분이 나중에 복습할 때 외웠는지 안 외웠는지를 반복해서 확인하는 수단이 되니까.
기본영어는 3, 4번 복습을 하면 거의 완벽하게 자기 것으로 된다. 처음 볼 때는 10-15일이 걸리지만 2주 후에 돌아와 복습을 할 때는 3-5일이면 모든 범위를 다 볼 수 있다. 그 다음에는 2-3일이면 다 본다. 이렇게 3번 정도 복습을 하면 여러분은 영어 高手가 되어 있을 것을 보장한다. 이것이 내가 기본영어를 공부한 방법이고 걸린 시간이다. 모두 하여 딱 한 달이면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