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수 9급 탐구한국사 이론편과 문제집은?어떤 책일까?
상태바
김윤수 9급 탐구한국사 이론편과 문제집은?어떤 책일까?
  • 법률저널
  • 승인 2008.02.2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란 무엇인가? 이런 거창한 질문을 하지 않아도 우리는 가끔 역사에 대한 생각을 한다. 역사는 학문이 아니더라도 흥미로운 것은 사실이다. '역사는 발전한다.'라는 가정을 세운다면 어떻게 발전할 것인가라는 질문이 생기고 그러다보면 과거의 우리를 찾아보게 마련이고, 이것이 역사공부의 시작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저마다의 관점에서 역사를 본다. 발전이라는 관념을 놓고 볼 때 어떤 이는 지배계층의 확대를 논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민중의 삶의 질을 논하기도 하며 역사적?사실만을 논하기도 한다.
수험서로서의 역사 역시 이런 하나의 관점에서 공부를 하다보면 조금은 흥미롭지 않을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고득점을 확보하기 위해 이론을 확립하여야하고, 객관식 문제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 또한 기출문제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다. 어디까지나 수험생은 학문이라기보다는 고득점을 위한 학습방법이 우선 되어야한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한 학습방법이 아니라, 조금은 즐길 수 있는 마음으로 학습 한다면 고득점에 가까이 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김윤수의 탐구한국사 이론편과 문제편은 7급용 교재가 있는데, 이번에 소개를 할 것은 9급용이다. 7급교재와는 별도로 9급교재를 완성하였다. 그래서 오늘은 7급과 9급교재의 차이도 약간 설명하고자 한다.?
 저자는 7급 교재와 9급 교재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문제편에서는 3문제 정도 차이가 있다고 솔직하고 정확하게 밝히고 있다. 그 만큼 교재를 9급과 7급으로 구분해서 쓴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런데 왜 굳이 9급용을 만들었을까? 이것은 아이러니하게도 9급 수험생의 필요성에 따른 요구에 기인한바 크다. 그러므로 9급과 7급의 탐구한국사를 비교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는듯하여 책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를 서술하고자 한다.
 
 
먼저 9급 탐구한국사 이론편은 다음의 관점에서 편집된 책이다.
- 국사학계의 최근의 학문적 성과 반영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였다.
- 한국사 전반에 걸친 기본개념의 정확한 정리를 통한 전체의 흐름과 상호 연관성에 대한 이론 체계적. 논리적 정리 그리고 혼이 담기도록 노력하였다.
-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일반적인 것, 시의에 맞는 것. 학설이 바뀌지 않는 것, 출제된 문제에서의 변형된 것 등에서 80% 정도가 출제되고 있다. 이는 기왕의 문제를 잘 분석하고 이해한다면 기본적인 점수는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학문적 업적이 20% 정도 반영되어 있다. 기출문제와 새로운 학문적 성과가 반영되는 문제를 동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근의 학문적 노력이 반영된 한국사(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한길사).국사(고교 교사용 지도서).한국역사입문(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한국역사연구회).한국사통론(변태섭).한국사신론(이기백). 다시찾는 우리역사(한영우). 고쳐 쓴 한국 근 현대사(강만길). 한국사특강(서울대학교출판부).한국사 이해(방송통신대학) 등 주로 반영하였다.
- 국사학계의 세대교체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속에서 역사해석. 학설. 주장이 다양해지고 있다. 수험생의 관점에서는 어느 학설에 기준을 두고 학습을 해야 할 것인가 당혹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는 대부분은 역사해석의 관점에 따라 표현의 차이가 다를 뿐이며. 대부분은 의미가 같다는 것을 수험생은 이해라고 깨달아야 한다. 이러한 부분은 양측의 주장을 함께 수록하여 참고하도록 하였다.
 
 
그러면 9급탐구한국사 문제편은 어떤가?
7급에서는 전근대사와 근현대사를 분리하여 문제를 만들어 총 2권이 되어 있는데 9급에서는 한권으로 통합을 하셨다. 이것은 따로 근현대사이론편과 문제편이라는 책이 있기에 한권으로 통합을 한 것 이며, 또한 출판사가 다르기에 편의상 이렇게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러면 본 저서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1. 국사학계 최근의 학문적 성과 반영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였다.
2. 한국사 전반에 걸친 기본개념의 정확한 정리를 통한 전체의 흐름과 상호 연관성에 대한 이론의 체계적 논리적 정리 혼 담기도록 정리하였다.
3.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일반적인 것, 시의에 맞는 것 학설이 바뀌지 않는 것 출제된 문제에서의 변형된 것 등에서 80%가 출제되고 있다. 이는 문제를 잘 분석하고 이해한다면 기본적인 점수는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학문적 성과가 반영되는 문제를 동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근의 학문적 노력이 반영하였다.
4. 국사학계의 세대교체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속에서 역사해석·학설·주장이 다양해지고 있다. 수험생의 관점에서는 어느 학설에 기준을 두고 학습을 해야 할 것인가 당혹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의 대부분은 역사해석의 관점에 따라 표현의 차이가 다를 뿐이며 대부분은 의미가 같다는 것을 수험생은 이해하고 깨달아야 한다. 이러한 부분은 양측의 주장을 함께 수록하여 참고하도록 하였다.
5. 본 문제집은 기출문제를 위주로 하여 해설부분에 어떤 근거에서 답이 되는지를 자세히 주석을 붙여가며 적어 논 것이 눈에 띈다.
이렇듯 기본적인 시각은 9급 탐구한국사 이론편과 문제편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전자는 이론부분을 강조하여 이론서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문제편은 이론에 대한 이슈를 문제화 하여 수험생들에게 객관식문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외에도 근현대사부분을 독립하여 9급용으로 이론편과 문제편을 나누어 두었다.?이것은 크게 탐구한국사 이론편과 문제편과의 차이는 없지만, 현대사부분만 따로 공부하고자하는 수험생을 위한 배려로 이해된다.
 
이 자료는 이그잼플러스가 제공하였습니다.
http://www.examplus.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