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숙면을 취하라
상태바
제1회 숙면을 취하라
  • 법률저널
  • 승인 2008.02.2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시우 샘의 “즐거운 합격의 길라잡이” 
  
연세대학교 및 대학원
(현)  대전 희소고시학원 행정법교수
     신림동 한림공무원학원 행정법교수
홈페이지 : www.ssiwooo.com
카페 : 송시우샘의 행정법교실(cafe.daum.net/ssiwooo)

 

안녕하십니까~~ 여기저기 학원에서 행정법을 가르치고 있는 송시우샘 입니다.^*^~~
샘이 법학을 가르치고 있기에 우리 친구들이 샘에게 행정법에 관한 질문뿐만 아니라 민법ㆍ형법 등의 생활법률에 대한 상담도 많이 하더라고요. 더욱이 경우에 따라서는 건강문제ㆍ이성문제 등 수험생활에 고민이 되는 문제며~~  때로는 단순히 용기를 얻고자 샘과 상담을 부탁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상담 온 수험생친구들에게 이러쿵저러쿵하며 나름대로 도움된다고 생각되는 이야기들을 해 주었답니다. 그러다보니 단순히 몇몇 수험생만 이런저런 고민이 있는 것은 아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더 많은 수험생친구들에게 해 주면 좋을거라 생각되는 이야기를 전해주려 공무원신문의 대명사인 “고시저널”과 함께 “즐거운 합격의 길라잡이”라는 제목으로 격주로 연재를 하기로 하였답니다. ^m^~~
 
제1회 연재로는 (무엇을 선정할까 많이 고민한 끝에) 가벼운 주제를 잡았습니다. 숙면을 취하는 방법을 알려주려 합니다. 샘이 가끔 수업시간에도 이야기하는데, 샘은 잠자는 거 넘넘 좋아해요(^ㅡㅡ^);; 그러다보니 밤에 잠못이루는 아픔(^*^)을 잘 이해하지는 못한답니다.
그럼에도 숙면을 취하는 방법을 제1회 연재자료로 삼은 이유는, 수험생 입장에서 과연 몇 시간을 자야 할지도 궁금하겠지만(이 부분은 후에 연재를 할께요^^), 푹 자는 것도 중요하지요. 흔히 “잠이 보약이다”라고 하잖아요.
잠이 부족하면 정상적인 뇌활동을 할 수 없어 집중력, 판단력 등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건강까지도 해치기 때문이지요.
수면은 일생 중의 1/3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몸의 건강을 위해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 만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그렇다면 숙면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미국 최고의 병원으로 불리는 메이요클리닉의 수면장애센터에서는 ‘잠을 위한 10계명’을 제안했답니다.
① 일요일에 늦잠 자지 마라.
매일 같은 시간에 잠 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이 중요하지요. 일요일도 마찬가지랍니다. (근데 우리 수험생에게 매일이 일요일인뎅 ~~ㅋㅋㅋ)

② 잠자기 전에 먹지 말고, 마시지 마라.
저녁은 최소한 잠들기 2시간 전에 먹어야 한답니다. 특히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술은 NO (영광의 합격주로 남겨두기~~)

③ 카페인과 니코틴을 피해라
카페인과 니코틴은 각성 상태를 만듭니다. 건강에도 절대 惡~~

④ 낮에 왕성한 활동을 해라
숙면을 위해서는 오후에 운동하는 것처럼 좋은 게 없답니다. 우리 수험생은 별도의 운동은 어려우니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으로 다니거나, 한 정거장 일찍 내려 걸어서 학원다니기~~(^*^)

⑤ 실내는 선선하게, 손발은 따뜻하게
손과 발이 따뜻해야 잠이 빨리 듭니다. 샘은 이불속으로 들어가서 몸을 최대한 웅크리다 몸이 따뜻해지면 잠이 잘오던데~~

⑥ 낮잠을 20분 이상 자지 마라
낮잠은 밤잠의 도둑이랍니다. 정~ 피곤하면 딱 20분만!

⑦ 소음을 줄여라
라디오나 TV, 전등을 완전히 끄고 잠자리에 드세요. 전기료도 아낄 수 있으니 일석이조

⑧ 잠자리를 직접 만들어라
잠옷을 입는 것은 내 몸에 난 잠을 잘거야 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15분 내에 잠들지 못하면, 차라리 일어나서 행정법을 읽어보는 거지요. 그럼 직빵으로 잠이 올거예요.^*^(꼭 송시우 행정법 읽어야 해!)

⑨ 따뜻한 물로 샤워해라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거나 샤워하면, 근육의 긴장이 풀어져 잠을 잘 들게 하지요.

⑩ 수면제에 의지하지 마라
아직은 수면제에 의존할 나이는 아니지요?!
그리고 <동의보감>에서는 "누워서 잘 때 몸을 옆으로 하고 무릎을 구부리는 것이 사람의 심기를 좋게 해 준다"고 합니다. 옆으로 눕되 그것도 왼쪽으로 눕는 것보다 오른쪽으로 눕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 연재공간은 샘이 혼자 만들어가는 곳이 아니라 우리 수험생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혼자서 끙끙대지 말고 샘과 함께 고민을 풀어가도록 해봐요.
고민을 해결하고 나면 학습능률도 급상승할거예요(장담). 샘이 도움이 되어주도록 할께요. 마지막으로 샘 메일은 ssiwooo@hanmail.net 랍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