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머리를 맑게 하는 방법
상태바
제4회 머리를 맑게 하는 방법
  • 법률저널
  • 승인 2008.02.2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시우샘의 “즐거운 합격의 길라잡이” 
안녕하십니까? 송시우샘 입니다.^*^~~
이번 주에는 머리를 맑게 하는 방법을 알려주려 합니다. 우리 수험생들이 공부하다보면 머리가 무거워지고, 책을 드려다 보아도 보는 것 같지도 않고~~ ㅜ..ㅜ;;
아마도 미칠 것 같을 겁니당^*^~~. 그렇다면 이럴 경우 머리를 맑게 하고 다시 공부에 정진할 수 있는 어떠한 방법이 좋을까요??
               
1. 심호흡을 할 것!!
우리의 뇌는 그 무게가 체중의 30분의 1밖에 안되지만, 산소의 소비량에 있어서는 전체의 20%에 이른답니다. 어느 정도라도 산소의 부족 상태가 일어나면 비록 당사자는 의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사람의 머리는 일시적으로 나빠지는 것이지요.
그러니 자주 심호흡을 하세요. (물론 옆친구에게 방해되지 않게하는 센스는 있겠죠??!!) 적어도 한 시간마다 심호흡을 5번 정도 되풀이하는 게 좋을 것이랍니다.
하지만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고 지나치면 오히려 어지러워져서 공부몬해요.^*^ㅋㅋ
 
2. 커피를 마시지 말 것!!
흔히 밤늦도록 공부하려고 커피와 같은 카페인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건 잘못된 것입니다. 커피는 그 속에 들어 있는 카페인의 약리작용으로 뇌세포를 자극, 그 활동을 일시적으로는 활발하게 해 주지만, 학습이란 단 하루만의 단거리 경주가 아니기에 오히려 커피와 같은 인스턴트 음료에 의한 일시적인 흥분제를 해를 가져옵니다.
뿐만 아니라 커피는 밤잠을 방해하니 숙면에도 전혀 도움이 되질 않아요. 오히려 커피보다는 따끈한 녹차 내지 두유를 먹어봐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고~~
 
3. 감각을 이용할 것!!
머릿속으로 영어단어 암기하다보며 방금 외운 단어도 쉽게 잃어버리는 경우 있죠??!!(샘만 그런거 아니죠??^^;;) 이럴 경우에는 한번 생각해봐요. 본인이 청각이 예민하다고 그럼 소리 내어 읽어보는 거예요. 이를 감각이용법이라 합니다. 만약 촉각 내지는 시각이 우월하다!! 그럼 노트에 글자를 쓰면서 외는 학습법이 좋답니다.
즉,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빨랑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자연의 리듬을 따라!!
인간은 전형적인 주행성 동물이지요. 하지만 일부의 수험생들은 야행성인 경우도 있지요. 흔히 올빼미족!!
샘이 가끔 수업시간 중에 농담삼아 수험생은 사람이 아니다~~ 단지 수험생일뿐~~ 그러니 사람흉내내지 말라고~~ㅋㅋ
하지만 공부습관만큼은 사람의 리듬을 타세요. 즉, 아침 8시쯤부터 심신활동을 자극하는 부신홀몬이나 자율신경계의 긴장이 자동적으로 일어난답니다. 그러니 오전중에 학습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5. 정 힘들면 짧은 단식을 할 것!!
단식은 어른들의 능력개발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랍니다. 수험공부에 쫓기고 있는 우리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는 식사가 넘도 중요하지요. 하지만 공부에 지칠 경우에는 토요일 저녁쯤의 한 끼 정도를 굶어보는 단식은 머리를 쉬게 하고 위장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과식은 금물~~ 과식은 위장의 힘을 약화시킴으로써 자율신경의 활동이 저하되고 두뇌활동을 저해하게 됩니다.

6. 큰 소리로 노래를 불러라!!
하다하다 힘들면 마지막 수단으로 노래방 가서 큰 소리로 노래를 불러보는 거예요. 노래를 불러 보면 공부로 피로해진 머리를 빨리 회복시키는 데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게 되면, 욕구불만이 해소될 뿐만 아니라 이것도 일종의 심호흡법이므로 체내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산소의 보충도 강화되고 크게 숨쉬는 습관이 길러짐으로써 자연히 두뇌력이 강화하지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 지칠 때 노래방가는 거지... 노래방가고 파 지치면 않됌^^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