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보다는 유형파악에 집중해야
상태바
암기보다는 유형파악에 집중해야
  • 법률저널
  • 승인 2006.07.1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출문제 어떻게 분석해야 하나


  






 많은 강사들은 수험 전 수험생들에게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신이 준비하는 시험의 최근 출제경향을 알아야 시간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가 공개되지 않은 공무원 등 각종 시험에서 기출문제는 수험생들의 복기로 문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기출문제를 찾아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공부의 시작이다. 특히 공무원 시험 등을 이제 막 준비하기 시작한 수험생들은 기본강의 수강시 기출문제도 함께 풀어보는 것이 좋다는 것이 수험전문가들의 한결같은 바람이다.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것도 요령이 있다. 무작정 인터넷이나 시중에 판매되는 교재 등을 통해 분석 없이 볼 것이 아니라 자신이 준비하는 시험에 맞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유사시험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공부는 어렵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준비하는 시험보다 높은 단계 기출문제까지 보는 것은 의외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고 기출문제를 맹신해서도 안된다. 기출문제는 단순 출제방향을 정해줄 뿐 기출문제가 똑같이 출제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통해 시험의 흐름을 이해하고 빈도수 높은 기출문제의 경우는 유사문제가 나올 수 있으므로 집중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올 처음 9급공무원시험을 준비중인 김모씨는 “인터넷과 친구들로부터 시험관련정보를 얻는다”면서 “한결같이 기출문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듯이 기본교재를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기출문제의 확인을 통해 시험의 흐름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한다.



기출문제의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중요성만 알고 기출문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합격의 길은 요원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수험전문가들은 충고한다.







법률저널
법률저널 다른기사 보기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