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AT(삼성직무적성검사)와 관련 교재에 대하여
상태바
SSAT(삼성직무적성검사)와 관련 교재에 대하여
  • 법률저널
  • 승인 2008.03.1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삼성직무적성검사 SSAT란?
어느 기업보다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삼성은 개발한 삼성직무능력검사(SSAT)를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해오고 있다. 학력이나 단편적이고 인재채용을 위해 1995년부터 새로운 채용제도를 도입, 자체 암기식 위주의 지식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다만 현 SSAT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자중 5~10%정도만 제대로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어려운 시험이다. 그 만큼 삼성에서는 직원을 선발 하는 경우 SSAT 시험결과를 매우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SSAT 시험에서 합격을 했다고 한다면 거의 삼성의 직원이 되었다고 해서 과언이 아니다.
삼성의 경우 서류전형은 지원 자격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지원 자격만 만족한다면 누구든지 SSAT를 응시할 수 있으며, SSAT에서 소기의 성과를 낸다면 면접까지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출신 학교, 전공, 성별, 나이, 지역 등의 차별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2. SSAT의 구성
 SSAT는 아래와 같이 크게 기초 능력(Academic Intelligence) 검사와 직무 능력(Practical Intelligence) 검사로 구성된 Part 1과 인성검사로 구성된 Part 2가 있다.
기초능력 검사는 언어, 수리, 추리, 공간 지각 등 총 1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점은 300점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이러한 기초능력 검사를 통해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직무능력 검사는 시사상식 능력, 상황판단 능력 등 총 10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점은 200점이다. 원활한 조직 생활과 비즈니스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업무처리,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식이기초능력 검사는 언어, 수리, 추리, 공간 지각 등 총 1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점은 300점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이러한 기초능력 검사를 통해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직무능력 검사는 시사상식 능력, 상황판단 능력 등 총 10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점은 200점이다. 원활한 조직 생활과 비즈니스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업무처리,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식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을 직무능력 검사에서 점검하게 된다. 또한 실제 조직 내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업무와 관련된 각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평가하게 되는 상황판단 능력도 직무능력 검사에 포함되는데 상황판단 능력은 배점이 가장 높은 부분으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Part 2에서는 300문항으로 구성된 일반적인 인성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3. SSAT의 특징
인성검사를 포함한 총 5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500점 만점에 ‘Cut Off’ 기준은 1지망  직무기준으로 한다. 합격자의 평균 커트라인은 영업, 해외마케팅>경영지원>R&D 순이므로 일반적으로 인문, 상경계 지원자의 경우 고득점이 요구된다. 삼성에서는 공식적인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지는 않으나 SSAT를 통과할 수 있는 점수는 약 320점 정도로 추정하고 있고 인문, 상경계 지원자의 경우 350점 정도가 합격 안정권으로 분석되고 있다. 검사 항목에서는 대략 40% 정도 과락이 존재하며 이전과 달리 시사에도 과락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SAT를 통과한 지원자에 한해서 면접을 볼 수 있으며 면접에서는 SSAT 결과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계열사에 따라 인턴의 경우 면접을 보지 않고 SSAT로만 사정을 할 경우가 있다 문제를 개발할 때 시중에 판매되는 서적을 수거하여 유출된 문제 유형에 대해서는 변형을 하여 출제한다.
 
4. SSAT 타임 테이블

순서

문항

시간

준비

인원점검/문제지배부

08:50~09:00

PART1

215문항

09:00~11:30

휴식

20분휴식

11:30~11:50

PART2

300문항

12:00~12:45

채용 시기에 따라서 전국 혹은 일부 지역에서 실시하게 되고 시험일에는 오전 08:30분까지 해당 고사장에 입실을 완료하여야 한다.
 
5. 삼성 SSAT 준비방향
시중에 직무적성검사를 대비하는 문제집이 여러 종류 나와 있긴 하지만, 직무적성검사를 대비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로 시험 범위가 있는 것도, 예상문제를 꼽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아예 대비가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각 시험이 갖고 있는 특징과 영역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으로 시험공부를 대신할 수 있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들리지만 작은 차이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른다.
보통 삼성의 경우 준비과정을 살펴보면 과 같이 치러지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기출문제의 유형을 많이 풀어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겠다.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를 병행하여 기본이론을 숙달한다면 단 시간 안에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시중에 많은 ssat 관련 교재들이 출간이 되었으나 아무교재나 무작위로 풀어보는 것 보다는 기출문제의 유형도 많이 반영된 교재를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구성총 300여개 문항(기초능력검사 200문항+직무능력검사 100문항)소요시간 3시간 30분
기초
능력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지각력 등을 통해 기초 지적능력을 종합평가
직무
능력  
업무능력, 대인관계능력,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상식능력평가

삼성의 경우 www.dearsamsung.co.kr에서 SSAT샘플을 구직자들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취업 사이트 www.career.co.kr은 직무적성검사 134문항을 30분에 걸쳐 무료로 풀어볼 수 있게 서비스 하고 있다. 대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유형에 대해 숙지 하자.
 또한 SSAT 모의테스트의 구성을 통하여 최근에 몇몇 전문 출판사 및 학원에서 온라인 모의테스트는 오프라인 모의테스트와 기출문제 및 중요 문제 20% 정도 동일한 문제를 사용함으로써 수험생들도 가장 좋은 대비방법은 모의고사를 통한 실전감각을 익히는 것 일 것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모의고사를 푸는 것도 좋으며?자신의 취약점을 알 수 있기 위해서는 모의고사를 꼭 풀어봄으로써 큰 장점으로 바꿔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좋은 모의고사와 온라인 테스트 그리고 가장 중요한 좋은 교재를 선택하여 합격의 길로 꼭 들어가길 진심으로 바란다

 
 
이 자료는 이그잼플러스가 제공하였습니다.
http://www.examplus.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