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135)

2022-07-12     심정식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이번 칼럼은 2021년 2차 해양경찰공무원 합격수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각자 공부하는 시기와 방법은 다릅니다. 한가지 원론은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수험생만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경독사 재원생분들의 합격수기를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경독사가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2차 일반공채(순경) 최종 합격자 박창현입니다.

저는 수험생활이 5년이라는 긴 세월이었습니다. 저는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해서 학원에서 공부하다 보면 친구들이랑 놀고 그러니깐 합격을 못 한다고 생각이 들어 핸드폰을 반납하고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경독사 원장님과의 상담을 통해 오게 되었습니다.

경독사 원장님은 지각을 매우 싫어하십니다(결석포함). 졸면 깨워 주시고 잠자고 있으면 어깨도 주물러 주십니다. 계속 자면 혼나요!

저와 같이 사람 만나는 거 좋아하고 좀만 지루하면 공부하기 싫고 의지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6개월 만에 저는 여기서 합격했습니다.

저는 경독사 오기 전에 점수가 평균 60~70점(실제시험 기준)이었습니다. 하지만 경독사에 등록하고 나서 꾸준히 그냥 꾸준히 쭉 하다 보니깐, 성적이 오르더라구요. 그때 느꼈습니다.

공부는 많이 ‘열심히’가 아니라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경독사는 매일 모의고사 시험을 보고 오답노트를 작성하여 원장님께 확인을 받습니다. 저는 매일 보는 모의고사와 오답노트를 통해서 본인이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모의고사 활용을 꼭 잘하시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필기] 21년 2차 서울청 기준 조정점수 336.4 (경단기상 0.2배수)

- 한국사 영어는 이제 검정제로 시행하니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서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른 법 과목을 어떻게 했는지 나열하겠습니다.

- 형법/형소법: 저는 김 중 근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기본강의와 기초를 같이 풀고 기출문제 강의 때는 강의를 듣지 않고 저 혼자서 기출 문제 회독만 5회독 이상하였습니다. 그리고 60일 수업 나오기 전까지...

기출에 부족한 부분을 기본서로 돌아와 암기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연필로 풀고 다음에는 노랑색 그 다음에는 빨강색으로 점점 진한 색으로 제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게 회독을 했습니다. 그럼 60일 전까지 기출과 기본서를 5회독 이상 볼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60일 수업이 시작되면 기출+기본서+60일을 동시에 봤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틀린 문제들은 따로 제가 수기로 작성하고 시험 한 달 전에는 모르는 지문만 A4용지로 4장 정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시험 전날에는 형법, 형소법 A4용지 2장으로 전 범위를 볼 수 있도록 정리를 했습니다.

- 경찰학: 저는 경찰학은 강해준쌤 들었습니다. 해준쌤이 추석특강 때 목차별로 정리해주는 수업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찰학은 범위가 넓고 외우면 금방 까먹어서 처음 공부하거나 오래 공부해도 비슷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목차에 어느 파트가 있는지 어느 내용이 있는지 파악을 한다면

경찰학을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수험생을 강의 듣고 복습하고 기출을 풀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경찰학도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본인이 어제 들었던 강의 빠르게 복습하는데 천천히 해도 30분도 안 걸립니다. 따라서 경찰학을 공부한다면 그전에 공부했던 것을 빠르게 복습하고 다음 진도를 나간다면 경찰학 점수가 생각하는 것과 다른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거에요.

- 총평 : 법 과목은 제가 전국모의고사, 경독사 모의고사에서 고득점 받았지만 실제시험은 많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점수가 높든 낮든 정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만 한다면

합격점수는 분명히 나올 거라고 장담합니다. 대부분 학생은 진도 나가기 바쁘거나 수업에 따라가느라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도보다는 본인이 강의 들었던 것을 복습하고 틀렸던 문제를 확인하는 작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경독사에 오기 전에 그러한 작업을 하지 않고, 순간 단기기억을 토대로 모의고사를

응시하면 점수가 높아서 안심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제가 경험하지도 못한 점수를 받아 저 자신을 많이 자책도 하였습니다.

공부는 꾸준함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인강을 4시간을 들었으면 복습을 2시간 이상으로 했습니다. 복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체력] 서울청 27점

체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기를 아무리 잘 봐도 체력을 못 보면 바로 배수가 밀리게 됩니다. 아직 필기 합격도 못 해 봤는데 지금 운동은 아직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나중에 정말 후회 하실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적어도 3회 이상은 운동을 하셔야 생각해요. 필기 갑자기 합격해서 운동 시작하는 분들 중 부상당하시는 분 많이 보았습니다.

[면접]

저는 경단기에서 준비했습니다. 1배수 밖이라서 면접을 꼭 잘 봐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경단기 면접반 등록하시면 면접책이 정말 잘 되어있습니다. 기출문제도 다 나와 있고 저는 서울청에 여태 나왔던 기출문제들을 제가 다 답변할 수 있게 연습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터디원과 정말 많이 연습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은 필기와 다른 게 글쓰기가 아니고 말하는 연습입니다. 저는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바로 나올 수 있게 핸드폰으로 녹음까지 하면서 연습했습니다. 지하철을 타거나 버스를 탈 때도 제가 기출문제에서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또 고민하였습니다.

최근에 면접이 많이 강화되었습니다. 2021년 1차만 해도 개별 8~10분 집단 30분 정도였지만 이번 2차에는 개별 15분 집단 20~25분으로 개별이 갑자기 강화되었습니다.

저와 같이 배수 밖이신 분 절대로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해 보세요. 합격할 수 있습니다.

[가산점]

가산점 무조건 5점 채우세요!! 꼭!!

[마지막 할 말]

경독사를 빨리 와서 공부했더라면 수험기간이 짧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기를 알지 못했다면 필기 점수를 잘 받지 못했을 겁니다.

매일 아침에 보는 시험으로 오답노트 작성하는 작업이 가장 도움이 되었고 아침마다 출석체크를 통해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것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친구들 없고 혼자 공부하다 보니 공부에만 집중도 할 수 있습니다. 경독사에서 오셔서 공부하시는 분들은 정말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 시험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