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저널 7급 PSAT, 전 회차 ‘마감 임박’…시험장 추가 확대

2022-06-08     이상연 기자

마지막 제7회 PSAT 시험장, 가락중‧개원중으로 확대

18일 제4회 PSAT 개원중에서 시행…변경된 시간대로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22년도 국가직 7급 공채 및 5급‧7급 민간경력 일괄채용 선발시험(민경채) 그리고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대비 법률저널 7급 PSAT 열기가 뜨겁다.

특히 법률저널 7급 PSAT이 본시험 적합성이 높다는 평가에 따라 수험생들이 실전연습에 몰리고 있다.

실제 지난해 시험 직후 실시한 법률저널 ‘가채점 및 합격예측시스템’ 참여자 중 ‘PSAT 실전에 가장 적합한 PSAT 전국모의고사’를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 1832명 중 34.1%가 ‘법률저널 PSAT’을 꼽았다.

이에 반해 지난해 PSAT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했던 A학원의 경우 5.2% ‘한 자릿수’에 그쳤으며 B학원도 13.4%에 불과했다. 역시 C학원도 5.4%에 그쳤다. 학원의 PSAT 모의고사 대부분이 실전에서 큰 도움이 안 됐다는 평가를 한 셈이다.

이 같은 수험생들이 호평이 이어지면서 올해 법률저널 7급 PSAT 모의평가 신청자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달 5월 7일 시행한 제1회 PSAT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8% 증가했으며 5월 21일 시행한 제2회 PSAT은 1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4일 시행한 제3회 PSAT은 42%나 증가했으며 오는 18일 치르지는 제4회 PSAT은 8일 현재 기준 35.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원중에서 치러지는 제4회 PSAT은 곧 마감을 앞두고 있어 최종 신청자는 지난해보다 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제4회 PSAT뿐 아니라 제5회∼제7회 모두 마감이 임박할 정도로 수험생들의 신청 열기가 뜨겁다.

특히 본시험 1주일 전인 7월 16일 치러지는 마지막 제7회 PSAT은 이미 애초 대관한 개원중 수용인원을 초과하면서 가락중을 추가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이들 시험장에서 1천여 명이 실전연습의 기회를 얻게 됐다. 가락중과 세륜중 역시 올해 7급 공채 본고사 시험장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2022년도 법률저널 7급 PSAT 현장 시험장소가 모두 확정됐다. 앞으로 진행할 시험의 장소는 ▲제4회(6월 18일) 개원중 ▲제5회(7월 2일) 개원중 ▲제6회(7월 9일) 세륜중 ▲제7회(7월 16일) 가락중과 개원중이다.

올해

올해 1교시 두 과목 통합으로 2시간 동안 진행하므로 집중력 있게 멘탈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훈련이 필수다. PSAT은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시험이므로 단기적인 집중 능력을 높여야 한다. 이 같은 단기적인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 시험과 똑같은 실전연습이 최고의 전략이다.

이 같은 수험생들의 실전 능력을 기르기 위해 법률저널은 지난 제3회 PSAT부터 마지막 제7회까지 인사처의 시험시간표 그대로 운영한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앞으로 남은 PSAT 실전연습을 통해 자신에게 맞은 시험 운영의 전략을 세우며 문제 풀이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매회 응시자들에게 합격을 기원하는 ‘합격응원금’을 지급한다. 제1회부터 마지막 제7회까지 온‧오프 응시자 모두 대상으로 매회 7명(현장 5명, 온라인 2명)씩 총 50명을 선발한다. 매회 성적순으로 선발하며 동점자가 선발인원보다 많을 때는 상황판단-자료해석-언어논리 성적순으로 선발인원 범위 내에서 대상자를 선정한다.

‘합격응원금’은 매회 수상자에게 각 10만 원을 지급한다. 특히 ‘합격응원금’은 중복 수상의 제한이 없어 성적 우수자는 매회 수상도 가능하다.

매회 시험성적 발표 후 개별적으로 통지하며, 응원금도 계좌로 직접 입금한다. 제세공과금도 법률저널이 부담하므로 전액을 입금한다.

올해도 국가직 7급 공채 응시자를 위해 PSAT 무료 해설 강의를 진행한다. 매주 토요일 시험 종료 후 17시부터 유튜브를 통해 해설 강의 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해설 강의는 ‘PSAT 고수’로 통하는 베리타스 전진명 강사가 맡았다. 수험생들은 무료 해설 강의를 통해 PSAT 풀이 전략 등 고득점을 얻는 비결을 전한다.

또한, 오는 18일 시행하는 제4회 7급 PSAT 모의평가 응시자에게도 ‘하루끝 논리퀴즈’ 핸드북(비매품)을 증정한다. 이는 ‘논리퀴즈 매뉴얼 4.0’과 ‘강화약화 매뉴얼 3.0’ 등으로 베스트셀러의 저자인 이해황이 7급 국가직 및 민경채 수험생을 위한 자료집이다.

‘하루끝 논리퀴즈’ 핸드북 증정 이벤트는 제2∼제4회 응시자 대상으로 하되 이미 받은 응시자는 제외된다.

‘하루끝 논리퀴즈’ 핸드북은 민경채와 7급 PSAT 수준의 논리퀴즈를 하루에 끝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자료집은 장황한 논리학 이론을 공부하느라 힘들었던 수험생, 최소한의 지식만으로 논리퀴즈를 풀고 싶은 수험생, 민경채 및 7급 전개년 논리퀴즈를 정리하고 싶은 수험생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