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62)

2020-11-17     김석훈

김석훈 노량진 이룸고시학원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말기에 흥선대원군이 통상수교 거부정책을 펼치면서 일본에서 보낸 국서를 거부한 사건으로 이 사건을 계기로 일본에서는 정한론이 등장하였다.

3. 조선 시대 표준시계인 자격루를 설치했던 전각. 세종 때에 경복궁 경회루의 남쪽에 세워졌다.

5. 조선 후기의 문신으로 <문헌비고>, <홍재전서>의 속편을 편찬했으며, 대표적으로 저술한 농서로는 <해동농서>가 있다.

7. 고려 초기 광종 당시 창건한 사찰로서 송악산 아래에 이 절을 짓고 친히 승려들을 공양했으며, 균여(均如)를 초대주지로 삼았다.

9. 고려 시대 정부의 핵심 관서인 중서문하성에 소속된 정3품 이하의 관원 가운데서 청렴한 관리를 임명하여 왕에게 간쟁하는 임무를 맡은 충직한 관리의 관직명.
 

*

[ 세로열쇠 ]

1. 1919년 4월 삼원보에 한족회가 1919년 5월 대한민국임시정부 관할하의 서간도 군사기관으로 확대, 개편된 무장 투쟁단체.

2. 고려 성종 때 주조된 한국 최초의 화폐. 철전과 동전의 두 종류가 있으며, 외형은 둥글고 가운데에는 네모의 구멍이 있다.

4. 고려 원의 간섭기, 충선왕 때, 나라의 수입을 늘리고 문란한 염정을 바로잡고자 시행한 소금 전매제도.

6. 개항 이후 일본에 파견한 외교사절. 1876년(고종 13) 강화도조약 이전까지 일본에 파견한 사절인 통신사를 근대적 의미에서 고쳐 부른 것이다.

8. 조선 중기에 성리학을 바탕으로 정치를 주도한 양반 지배층으로 훈구세력의 탄압을 받아 4차례 화를 입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