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125)

2020-02-11     김석훈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1680년(숙종 6) 남인(南人)이 대거 실각하여 정권에서 물러난 사건.

3. 지방의 토산물을 현물로 내는 세금제도. 당나라 조세제도인 조용조(租庸調) 중에서 개별 민호를 대상으로 부과하여 징수한 조(調)에 해당한다.

5. 고려시대에 수령이 파견되지 않았던 속군, 속현, 향, 부곡, 소 등의 향리를 감독하기 위해 파견한 지방관.

6. 1466년(세조 12) 세조가 고안, 제작하였던 땅의 원근을 측량하는 기구.

8. 신라의 신분 제도인 골품 제도에서 가장 높은 신분이다. 왕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신분이나 진덕여왕을 끝으로 사라졌다.

9. 고려 태조 때 민심안정과 수취체제 개선을 위해 취한 조세정책. 백성으로부터 조세를 거둘 때에는 일정한 법도가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 세로열쇠 ]

1. 조선 후기 한강을 중심으로 정부가 거둔 세금을 수송하는 일에 종사한 상인

2. 고려 성종 때 설치한 국립 교육기관으로 국가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최고의 교육기관이었다.

4. 흉년이 들어 백성을 구휼하거나 전쟁 등으로 군역에 충당할 인원이나 물자를 확보하고자 할 때 곡식을 받고 벼슬을 팔거나 천인의 신분을 면제시켜주는 정책.

7. 조선 세종 때 왕명으로 편찬된 동양 최대의 의학 사전.

8. 조선 중기의 학자 이황이 1568년(선조 1) 12월 왕에게 올린 상소문. 선조가 성군이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군왕의 도(道)에 관한 학문의 요체를 도식으로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