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46)

2019-12-24     심정식

심정식 경독사 [경찰독학사관] 스파르타 신림경찰학원 원장

2019년 경찰채용시험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올해 최선을 다해 경찰공무원의 꿈을 이룬 수험생 여러분의 무궁한 발전을 경독사가 응원합니다. 공부하는 방법은 모두 제각각 이지만 하나의 공통된 방법은 있습니다. 그 첫 번째가 성실함이고, 두 번째가 반복된 학습 습관이라 생각합니다. 각 과목별 교수진은 다르지만 과목의 개념원리는 모두 같다고 봅니다.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경찰합격수기를 바탕으로 과목별 공부방법에 대해 숙지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수험공부 전략을 잘 계획하셔서 2020년 경찰공무원의 꿈을 모두 이루시길 경독사가 기원하겠습니다. 경찰수험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8년여의 수험기간을 끝으로 2019년 2차 경기북부청에 합격한 채지홍 입니다.

수험기간이 상당히 길었으므로, 크게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준비하신다면 꼭 붙을 거라는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필기에 대해서는 경독사 시스템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매일매일 시험시간에 맞추어 긴장하며 시험을 보는 습관은 시험당일에도 시험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편안한 분위기로 공부할 수 있도록, 불편사항이 있는지를 수시로 물어봐 주시고 다소 엄격하게 오답노트 등을 검사해주시면서, 공부의 분위기를 잡아 주셨습니다.

특히, 혼자서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에는 이렇듯 끝까지 성공적으로 해본 적이 없었는데, 옆에서 검사해주시며 관리를 해주시니 끝까지 작성할 수 있게 되었고,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과목별로 점수는 한국사(85), 영어(65), 형법(80), 형사소송법(90), 경찰학개론(80) 입니다.

 

▣ 한국사는 이그잼의 김석훈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한때 저에게는 영어보다도 한국사가 더 어려웠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때에 처음 김석훈 선생님의 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조금 쉽게 알려주신다.' 라는 생각과 헛웃음 짓게 만드는 암기법이었는데 듣다보니 어느 순간 점수가 올라가 있던 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고득점을 한 것은 아니지만, 김석훈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정말 일정이상 점수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강의 또한 매시간타임을 1시간 내외로 적당히 맞추어주시기에, 지치기 전에 강의를 모두 끝내주십니다.

 

▣ 영어는 양익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양익 선생님의 노하우로 인하여 문법을 133개 정도로 요약해주신 책으로 그 부분만을 열심히 보았고, 정말 그 안에서 벗어난 문법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휘는 매번 동의어들끼리 묶어 개인적으로 보아주셨기에 어떤 어휘가 약한지 체계적으로 알려주십니다.

또한, 독해도 쉽게 잘 풀어주시고, 그 안에서의 어떤문장을 중점적으로 보아야하는지와 어느 부분이 가장 중요한지를 쉽게 설명해주셔서, 과락수준의 영어실력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 형법은 김종욱 선생님과 김재윤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김종욱 선생님은 이론에 대해서는 핵심을 정확하게 집중요약해 주시고, 문제 속에서 조금 더 생각해 보아야 풀 수 있도록 문제를 내주셔서 실전에서 오히려 조금은 편안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김제윤 선생님은 판례를 눈높이에 맞게 편하게 알려주시고, 문제는 기출위주로 내주셔서 기출문제에 대해서 편하게 이해됐습니다.

 

▣ 형사소송법은 김대환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최근 이슈 되고 있는 문제유형예측과 임팩트 있는 강의로 잊히지 않는 강의를 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에 해주신 기적의 특강 강의와 최신판례 특강 등을 통해 판례를 다시 한 번 재정립 하는 계기가 되어 시험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마지막으로 경찰학개론은 여러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지만 마지막에는 정진천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경독사에서 아침특강으로 시험 이전에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생기게 되었고, 경독사의 문제에서도 자세한 해설 등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특히, 학생들의 표정을 통하여 수업의 속도를 조절해 주시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쉬운 부분이지만 학생들이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면 쉽게 끝내 주시는 것이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이해를 시켜줬습니다.

또한, 수업 후 따뜻한 말 한마디도 저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수업은 이렇게 듣게 되었고, 공부 방법은 아침에는 2 - 3시간씩은 단어와 독해를 풀었습니다. 독해는 구문독해와 독해책을 통하여 문제풀이를 병행하였고, 양익 선생님께서 주신 단어 프린트와 경독사 자체의 단어프린트를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경독사 자체의 단어시험도 매일매일 단어를 공부하게 해주어 이또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후 10시부터 시험을 치르고 오후시간에는 거의 오답노트 작성에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특히, 오답노트의 경우 경독사만의 대표시스템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저는 정말 오답노트 작성과 막판에 빠르게 정리하는 때에 미리 작성하여 두었던 오답노트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기에 더욱 강조하고 싶습니다.

단순히 틀린 문제 뿐만 아니라 맞은 문제에서도 제가 잘 알지 못했던 지문들을 체크하여 오랫동안 정리를 하였기에, 다시 보기에도 편하였고, 기억에 오래오래 남게 되었습니다.

또한 오답노트를 단순히 기재하는 것에 의의를 두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공부를 하고 있는지를 보아주시고, 밀리게 되면 끝까지 검사를 해주시어 혼자서 공부하는 방법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시험을 3주정도 남긴 상태에서부터는 여자친구와 봉투 모의고사를 풀며 매일매일 틀린문제 및 이해가 안 되는 지문을 같이 풀어보며, 오후시간 을 보내고, 법과목을 과목당 1시간 내외로 단권화된 책으로 열심히 돌려보았습니다.

이렇듯 커다란 규칙 안에서 저에게 맞는 공부방법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어 주신 경독사 원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하며, 더해서 다른 학원들과 다르게, 실제 공부를 하고 있는지, 자고 있는지 등을 시간마다 체크해주시며 깨워주시는 것과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에 등수 등을 공개해주시어 시험난의도와 진도중 어느 부분이 약한지 등을 스스로 알 수 있게 되어 스스로 어떤 부분을 더욱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지를 알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처럼 오래 걸리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합격이라는 기회를 꼭 붙잡으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