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만들기 프로젝트 kds (34)

2019-10-01     심정식

심정식 신림스파르타 경찰학원 경독사 원장

최근 2019년 2차 경찰채용시험 필기합격자 발표가 있었습니다. 각 지방청별 체력시험 및 면접시험 일정이 발표되어 일정별로 소화하기에 시간이 빠듯해 보입니다. 올해 1차 경독사 출신 합격생들의 각 지방청별 면접후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2019년 1차 강원청 여경 면접 박예린

▣ 개별면접 15분

1. 자기소개

2. 유학생활 하던 중 친구에게 들었던 자신의 단점

3. 파출소장님과 팀원들 모두 회식하고 집에 가려는데 소장님이 음주운전하려고 하신다. 어떻게 하겠는가?

– 음주운전 절대 못하시도록 막겠다.

4. 이미 운전해서 출발해버리셨다 그럼 어떻게 하겠는가?

– 최대한 빨리 쫓아가서 차에서 내시리게 하겠다. 음주운전으로 더 큰 피해를 입히거나 입기 전에 내리시게 하고 이미 음주상태로 출발하셨으니 음주운전자 이시다. 지금은 이성적 판단이 어려우시기 때문에 집에 안전히 모셔다 드리고 다음 날 아침에 음주운전 자수 권하겠다.

5. 만약 파출소장님이 명예퇴직 1년 남고 대학생 자식도 2명이나 있으신 분이다. 그래서 자수 권하겠는가?

– 자수 권하겠다. 윤창호법 시행 이후로 경찰내부에서도 음주운전관련 징계를 엄하게 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또한 언론을 통해 소장님 음주운전내용이 퍼지게 된다면 명예퇴직은 결국 힘들 것이고 여론의 질타와 시민들의 불신이 생길 것이다. 경찰 한 사람의 실수는 경찰조직전체에 대한 불신이 되고 결국 국가조직으로서 위상이 흔들리게 될 것이다.

6. 그럼 조직을 위해서라면 개인이 어떻게 되어도 상관없다는 말이냐?

- (여기서 너무 당황스러웠지만 밀고 나갔습니다)

7. 면접장까지 어떻게 왔느냐?

8. 그럼 가장을 해서 지원자본인이 운전을 해서 면접장에 가고 있다. 그런데 신호위반을 하면 면접장에 도착할 수 있고 신호를 지키면 면접에서 떨어진다. 어떻게 하겠는가?

–신호를 지킨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9. 그럼 면접에서 떨어지는데도 신호를 지킬 것인지?

- (떨어진다는 상상을 하니까 너무 슬퍼져서 울컥했고 실제로 울먹거리면서) 떨어진다면 정말 가슴 아프고 슬플 것 같다. 하지만 경찰이 되기로 마음먹은 순간부터 작은 위반도 한 적이 없다. 무단횡단도 한 적이 없다. 신호를 지키겠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10. 그럼 지원자의 길 건너편에 시민이 칼에 찔린 채 쓰러져있다. 바로 앞이 병원이다 무단 횡단할 것인지 신호를 지킬 것인지?

- 중상이라면 ~~ 경상이라면 ~~~ 상황을 나눠서 설명드리니 질문을 수정하셨습니다.

11. 중상해를 입은 사람이다. 칼에 찔려서 중상해를 입었다 어떻게 할 것인지?

- 우선은 구급대에 도움 요청하겠다.

바로 앞이 병원인데 도움요청 할 것인지?

– 그렇다. 지금 시민분이 찔린 부위가 하복부인지 대퇴부인지 피얼룩으로 가늠하기 어려울 것이며 섣불리 제가 업고 병원에 갔다가 상처가 악화될 수도 있다. 강원래씨 오토바이 사고 때 시민들이 도와주려고 함부로 옮기다가 오히려 증상이 악화된게 생각나서 그렇게 말씀드렸습니다.

12. 그럼 시민이 그 환자를 들쳐 업고 무단횡단해서 병원 가는 걸 목격했다. 어떻게 할 것인지?

- 우선 빠른 입원절차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시민분의 성명과 주민번호등 신상을 확인하겠다. 우선은 시민의 생명이 우선이기에 옆에서 도와드리고 절차가 모두 끝난 뒤 무단횡단 내용은 계도조치 하겠다.

13. 마지막 한마디 하고 싶다고 말씀드리고 개별면접은 끝났습니다.

 

▣ 집단 50분~55분

1. 얼마 전 공무원의 근무 중 반바지착용 허용에 대한 내용이 나왔는데 그에 대한 찬반, 경찰공무원은 어떠할지 토론. 단 근거를 댈 시 정확한 수치와 통계로 근거를 대도록.

- 반대.

- 공무원은 시민 앞에 서는 직업이기에 긴 바지가 단정해보이고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경찰은 도보순찰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혹시라도 벌레에 물리거나 상처에 감염될 위험성이 있다. 또한 살인, 절도, 강도, 강간, 폭행 등 중대범죄를 다루는 만큼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현장 출동했을 시 반바지를 입고 있다면 범죄자의 공격타겟은 크게 노출되어있는 다리가 될 것이다. 시선분산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의류는 기능성 목적이 크지만 의류디자인 자체에서 주는 첫인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 근무복은 신뢰도와 깨끗한 인상을 위해서 긴 바지로 지정된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장마철이나 여름주말근무 같은 경우에만 반바지를 도입하는 절충안은 고려해볼만 하다.

2. 음주운전사고 현장에 출동하니 이미 가해자와 피해자는 병원으로 호송되었다며 동료경찰관이 빨리 병원으로 가보라고 한다. 병원에 가보니 이미 피해자는 사망하였고 가해자는 혼수상태이다. 병원 측에서는 진료목적으로 채혈해 둔 혈액제공하기를 거부하고 협조해주지 않고 있다. 피해자유족은 당장 채혈하라며 항의 중이다. 어떻게 하겠는가?

- 형법, 형소법 판례 채혈을 위한 영장청구 말씀드렸더니 영장청구하려면 며칠 걸린다. 지금 당장 채혈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해보아라고 하셨습니다.

- 현장에는 동료경찰관이 남아있는 상태라고 하셨습니다. 사망에 이를 정도의 음주상태였다면 사고 현장에도 음주 관련된 흔적이 남아있을 수 있기에 현장에 있는 동료경찰관에게 증거물을 찾을 것을 요청할 것 같다. 그리고 의료진에게는 시간의 한정성으로 혈액내 알코올이 분해되어 농도가 낮게 나올것이기 때문에 그를 설명하고 도움 요청하겠다.

3.경찰이 된다면 이런점이 힘들 것 같고 이런 부분에서는 보람을 느낄 것 같다 말해보아라

4.경찰이 된다면 자기의 장점으로 정말 조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말해보아라. 추상적으로 잘할 수 있다가 아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말해봐라.

네이버 블로그 “경독사”를 검색하시면 경찰시험에 관한 많은 정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경찰시험관련 궁굼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