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 & JUSTICE’ 10월호, 오는 9월 21일 발간!

2018-09-17     김주미 기자

20년 전통 법률저널 신문사가 발간하는 법률교양 매거진 <LAW & JUSTICE> 10월호가 오는 9월 21일 발간된다.
다양한 법전문가들의 모습과 견해를 담는 <LAW & JUSTICE>는 이번이 여섯 번째 발간이다.
로앤저스티스는 법전문가들뿐 아니라 법 및 법조인을 접하기 원하는 대중들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다음은 10월호의 목차.

contents

009. 인물포커스 : 장영민 교수, 그의 이야기를 듣다
법철학, 형법학에 큰 족적을 남기고 지난 8월 퇴임한 장영민 前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만났다.

023. 취미열전 : 김정화 변호사
인생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가 ‘야구’라고 말하는 NC 다이노스 야구단 소속 김정화 변호사의 야구 이야기를 실었다.

028. 요즘 HOT한 IT : AI와 윤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정책‧협력‧법무팀이 “AI 시대에 윤리의 울타리를 세우는 일은 게임의 룰을 만드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030. 변호사 김지영의 책 속을 거닐다 : 순하게 세월이 흐르기를
김지영 변호사가 김훈 저, <라면을 끓이며>에 대한 단상을 진솔하게 담아냈다.

032. 성영준 변호사의 여의도 스케치
국회 안규백 의원실 비서관으로 활동하는 성영준 변호사가 ‘국회 보좌직원의 복지와 생활’에 대해 이야기했다.

034. 특별기고 : 경기남부청 광주경찰서 김용석 경사
제25회 경찰인권아카데미에 참여한 김용석 경사가 “초대 경무국장 김구의 발자취를 밟으며 인권경찰을 꿈꾼다”고 말했다.

038. 생생한 형사법 사례와 해결 :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이창현 교수가 대법원 2015. 8. 20. 선고 2013도11650 전합체 판결을 살펴봤다.

042. 법으로 양념한 맛있는 무비토크 : 봉준호 감독 <마더>
이병화 변호사, 이정향 감독, 이소림 변호사가 ‘국민 감독’인 봉준호 감독의 대표작 <마더>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047. 로펌클로즈업 : 법무법인(유) 율촌 내부조사팀
정확한 사실규명을 통해 기업의 위기를 해결해 주는, 협업이 강점인 로펌, 율촌 내부조사팀을 실었다.

052. 이은경의 Heal the World : 공칠과삼(功七過三)
법무법인 산지 이은경 대표가 마오쩌둥을 ‘공칠과삼’이라고 평가한 덩샤오핑의 경우에 비추어 요즘 한국 사회를 돌아봤다.

054. 강원석 시 : 열정
베스트셀러 시인인 강원석의 2018년 가을 시집 <내 그리움이 그대 곁에 머물 때>에 실린 시, ‘열정’을 담았다.

056. 작가 정재민의 고독한 독서록 : 커트 보니것, ‘제5도살장’
정재민 작가가 지금껏 읽은 소설들 중 최고작으로 꼽은 커트 보니것의 ‘제5도살장’에 대해 말했다.

058. 박지민 변호사의 입법뉴스 큐레이션
국회 박지민 변호사가 지난 8월 나온 안희정 재판과 관련하여 나와 있는 의원안들을 정리했다.

060. 박승옥 변호사의 미연방대법원 판례에서 읽는 형사법원리
박승옥 변호사가 워렌(Warren) 법원장이 쓴 법원 의견의 요지에 대해 살펴봤다.

062. 경산(景山)이 담은 풍물 : 동강
서울대 법학대학원 호문혁 교수가 서울대 대학신문 주간으로 있던 시절, 영월 동강을 직접 방문한 경험을 사진과 함께 담았다.

070. 특별기고 :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 이영환 대표
이영환 대표가 북한인권과 관련, 비판받고 철회된바 있는 ‘납북자 → 실종자’ 법률개정안의 교훈과 과제를 짚어 봤다.

074. 알쏭달쏭 청탁금지법 해설 : 부정청탁의 금지
청탁금지법 전문가,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정형근 교수가 ‘부정청탁’의 개념을 중심으로 상세한 내용들을 정리했다.

078. 테마학술회 : 검찰미래기획단 – 형사법아카데미
‘정부 발표 수사권 조정 합의문’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 나온 정웅석, 김성룡, 이경렬, 이정민 교수의 주장을 담았다.

084. 리걸인터뷰 : 경희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서보학 교수
수사권 조정 정부 합의문에 대한 정웅석, 김성룡, 이경렬, 이정민 교수의 견해에 대하여 서보학 교수가 반대 의견을 개진했다.

089. 박연철, 엄상익의 담소
박연철, 엄상익 두 변호사가 바라보는 검찰과 경찰의 모습, 그리고 수사권 조정에 대한 두 변호사의 의견을 들어 보았다.

094. 이상민 변호사의 Help me! 법률토막상식
일상의 유용한 법률 정보를 전하는 이상민 변호사가 형벌의 일종인 ‘벌금’의 신용카드 할부 납부에 대해 이야기했다.

096. 구도자의 길 : 세상의 악과 고통 그리고 하나님의 선하심
법 전문가의 시각에서 개신교의 중요 화두를 전하는 김유환 교수가 ‘세상의 악과 고통 그리고 하나님의 선하심’이라는 주제로 생각을 밝혔다.

099. 장창국 판사의 가사재판 이야기 : 사람이 무서울 때
제주지방법원의 장창국 부장판사가, 판사 및 상담사가 사람으로 인해 힘이 들게 되는 경우를 담담히 전했다.

102. 화제의 미국 판례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신체의 자유
사단법인 크레도 전윤성 변호사가, 미국 법원이 2000년 강제납북된 김동식 목사의 유가족이 제기한 소송에 대해 내린 판결을 살펴봤다.

105. 국제정세와 한국이 나아갈 길
신희석 박사가 ‘국제관계에 영향을 끼치는 국내 재판과 정부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견해를 펼쳤다.

108. 김관기 변호사의 파헤치다 파산법 : 파산재단에 속하는 재산
파산법 지식을 소개하는 김관기 변호사가 이번에는 ‘파산재단에 속하는 재산’에 대해 설명했다.

111. 전문의 박성근의 마음 이야기
박성근 정신과 전문의가 ‘소중한 관계를 지켜내는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했다.

114. 엄상익의 변론 문학 : 김일배 노인 투쟁기 (1)
변호사로서의 경험을 ‘변론 문학’으로 풀어내는 엄상익 변호사가 아파트를 배경으로 한 어느 노인의 투쟁을 그려냈다.

137. 뉴스 Pick : 한국헌법학회 집행부, 문 의장 만나
법대 출신인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헌법의 중요성을 피력한 한국헌법학회 집행부 소식을 담았다.

139. 편집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