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8)

2018-07-30     김석훈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일제 강점기에 일본이 우리의 성과 이름을 일본식으로 바꿀 것을 강요한 일.
3. 신라 제56대 왕인 경순왕의 이름. 935년 신라의 사직을 왕건에게 바친 후 경주 지역을 다스리는 사심관에 임명되었다.
4. 청동기시대의 무기. 주로 요령 지방에 분포하기 때문에 요령식 동검이라고 한다. 거친무늬 거울, 미송리식 토기, 탁자식 고인돌과 더불어 고조선의 세력범위를 추정할 수 있는 유물 중 하나이다.
6. 고려 시대 왕명의 출납, 궁중의 숙위, 군사 기밀 등을 담당하던 관청인 중추원(헌종 이후 추밀원)이 원 간섭기 충렬왕 때 관제 격하 과정에서 바뀐 이름.
7. 신라 중대의 유학자인 강수가 유교와 불교 중 어느 것을 배우겠냐는 아버지의 물음에 유교를 선택하며 불교를 지칭한 표현.

[ 세로열쇠 ]

1. 신라 시대의 관서. 국가 재정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던 중앙관청.
2. 1923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국민대표회의에서 임시정부를 해체해야 한다는 창조파에 맞서 임시정부를 존속한 채 점진적인 개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세력.
3. 신라 혜공왕 때의 점술가. 김유신의 후손으로 당나라에 유학하여 음양학 등 도교적 잡술을 배워왔다.
5. 1923년 경남 진주에서 백정들에 대한 차별 철폐를 위해 설립된 사회운동단체.
6. 부처의 진리를 직설적으로 은밀하게 표출시킨 대승불교의 한 교파.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하대에 유행하였다.
7. 조선의 7대 왕. 세종과 소헌왕후 사이의 둘째 아들로 조카인 단종으로부터 왕위를 찬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