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소방공무원 채용 추가시험 10월 13일 실시

2018-07-13     이인아 기자

공채 및 경채 선발…이번 시험부터 문제공개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올 하반기 소방직 추가시험이 오는 10월 13일 실시된다.

지난 12일 서울시가 가장 먼저 소방직 추가시험 일정을 안내한 가운데 13일 현재 강원, 경북, 충남, 충북 등 지역이 소방직 추가시험 일정 사전 안내문을 발표했다. 단 강원도의 경우 선발인원(공채 46명)도 포함했다.

아직 5개 시도만 추가시험 안내문을 공고한 상태나, 소방 인력 운용 수요가 전체적으로 파악되는 만큼 추후 나머지 11개 시도도 추가시험 일정을 공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는 4월 소방직 정기 시험에 이어 10월 소방직 추가시험이 진행된 바 있다. 올해도 지난 4월 소방 정기 시험에 이어 하반기 10월에 추가시험을 실시하는 모습이다.

또 하나 눈여겨 볼 건 이번 하반기 소방직 추가시험부터 문제가 공개된다는 점이다. 그간 주요 공채 시험 중 소방직과 군무원 시험만 문제가 비공개 돼왔다. 하지만 지난 7월 초 국가인권위의 소방직 시험 문제공개 권고, 소방 측의 수험생 알권리 및 편의 제공 등 방침에 따라 이번 하반기 소방직 시험부터 문제를 공개키로 했다.

이에 소방직 시험 출제기관인 중앙소방학교는 시험 후 문제 및 정답가안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소방직 수험생들은 이번 추가시험부터 문제지를 가져가 가채점을 할 수 있게 됐다.

원서접수는 8월 중 이뤄지며 10월 13일 필기시험이 전국적으로 일제히 치러진다. 10월 13일은 지방직 7급 시험일이기도 하다. 이후 11월 중 필기합격자 발표 및 체력시험, 체력시험 합격자 발표, 12월 중 면접시험 및 최종합격자 발표 등이 이뤄지게 된다.

선발인원, 합격자 발표일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계획안은 7월 말 경 확정된다. 소방직 수험생들은 자신이 응시하는 지역의 공고문을 잘 확인해 준비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