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116)- 9급 공무원 면접 ‘면접장에서의 질문유형과 답변예시(8)’

2018-06-11     박광록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최종관문인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예상 질문 유형과 답변예시를 간략히 정리해드립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8번 질문유형과 답변방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8_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 중 어느 것이 우선인가요?

답변방향 (바람직한 공직가치관, 상황대처능력 평가)

공무원은 공익을 우선시하는 것이 기본자세입니다. 다만, 공익을 우선시하므로 사적인 일을 무조건 뒤로 미룬다는 답변보다는,,, 특별한 상황(집안의 우환, 급한 사고 등)이 발생하였을 시 나타날 수 있는 융통성, 상황대처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공무원으로서의 공직가치관, 상황대처능력을 동시에 검증하는 유도질문의 형식입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국민에게 봉사하는 공무원으로서 공적인 일을 우선시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주어진 공적인 일에 대하여 마지막까지 책임감을 갖고 수행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업무를 처리해나가겠습니다.

공적인 일과 개인적인 일이 겹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면, 각각의 일의 중요도를 파악한 후, 개인적인 일을 뒤로 미루어야 할 경우, 향후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만일, 개인적인 일이 집안의 우환이나 급박한 사고로 인한 불가피한 경우라면 직속 상사와의 상담을 통해 공적인 업무에 차질이 안 생기는 범위에서 지혜롭게 처리해나가겠습니다.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NCS 기반 공무원면접/공기업면접/1:1모의면접/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신문 등 미디어에 취업 및 면접을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