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보험 이모저모 알아보고 가입하기

2018-02-27     김민숙 기자

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조산율 및 저체중 신생아는 계속적으로 크게 상승하고 있다.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려는 예비 부모들은 태아 보험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보험 종류, 보장 내역과 같은 사항이 보험사마다 달라 일반 부모들은 전문적인 지식에 접근하기 어렵다. 태아보험의 가입 요령을 알아보자.

태아보험이란?

태아보험이란 태아 시기에 가입이 가능하며 출생 직후 생길 수 있는 위험과 성장기 자녀가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임신 22주 전 가입이 가능한 신생아 특약을 포함한 어린이 보험을 편의상 태아 보험이라고 부른다.

주요 담보

태아보험의 주요 담보로는 선천성질환 수술 보장특약, 출생 전후기 질환 보장특약, 미숙아 육아비용 보장특약 등을 들 수 있다. 이밖에도 뇌병변장애, 발달장애, 뇌성마비 등에 대한 보장도 받을 수 있다.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에서 중요한 태아 특약(인큐베이터 이용료, 선천이상 수술비, 신생아 질환 입웝비용 등)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태아 보험 가입시기가 중요하다. 대개 임신 22주 이내에 태아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임신 22주까지만 인큐베이터 이용료와 선천이상 수술비, 신생아 질환 입원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별도의 특약에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만기설정과 환급관련 사항

태아보험은 30세 만기와 100세 만기의 장단점부터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태아 생명보험과 태아 손해보험 등의 장단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100세 보장보험이 30세 보장에 비해 월 보험료는 비싸지만 최초에 가입한 조건으로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기환급형은 만기에 환급받을 수 있으나 순수보장형에 비해 월 보험료가 비싸다.

보험사 선택방법은?

태아보험은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 모두 가입이 가능하다. 손해보험사는 각종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치료를 받을 경우 실손 보장하는 상품을 제공하며 생명보험사는 암 등의 중대 질병에 대해 정액보장을 해준다. 여유가 되는 가입자는 두 보험사에 모두 가입해 실손보장을 받으며 질병에 대한 정액보장도 함께 대비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상품만 가입해야 한다면 아이들이 크고 작은 사고나 질병으로 병원비 지출이 높기에 손해보험사의 실손 보장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다.

태아등재는 필수

보험 가입자는 부모일지라도 피보험자가 자녀이기 때문에 자녀 출생 후 반드시 태아등재를 해야만 보장이 진행된다.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 확인서 등 각 보험사마다 제출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태아등재를 위한 제출서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다자녀 할인 혜택

자녀가 둘 이상의 가정일 경우 셋째부터는 태아보험 가입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험사별 상품에 따라 다자녀 보험료 할인폭에 차이가 있다. 출산 후 태아 등재를 하면서 다자녀 할인 신청을 하면 보험료 절약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