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9급공무원 국가직 추가선발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사회

2017-11-28     법률저널

지난 10월 21일 9급공무원 국가직 추가선발 시험이 치러졌다. 과목별 출제경향 및 앞으로의 수험 전략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 사회 과목 출제경향 및 총평

2017년 국가직 추가선발 시험 사회 과목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법과 정치 10문항, 사회문화 5문항, 경제 5문항이 출제됐다. 출제 주제도 평소에 익숙했던 주제들이 반복해 출제된 것이 눈에 띄었다.

다만 경제 부문에서 잉여의 크기를 구하도록 요구한 문항과 환율에 탄력성을 결합한 문항 등은 가장 난이도가 높게 출제된 문항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시험지가 4페이지에 달해 무엇보다도 시간 배분이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 앞으로의 수험전략

공무원 시험은 남들이 틀리는 것을 맞추려 하기 보다는, 남들도 맞추는 문제를 나도 맞춘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가끔씩 특이한 주제가 다뤄지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자주 출제되는 주제들이 반복적으로 다뤄진다. 그렇기 때문에 기출문제 속 공통 주제에 대해 집중해야 된다. 또한, 사회는 과목 특성상 자료 분석형 문항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에 대한 연습이 필요하다.

갈수록 대학수학능력시험형 문항이 증가하는 추세인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안다고 방심하지 말고 빠른 속도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전 연습을 평소에 해야 한다.

[에듀윌 사회 이종학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