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급 민간경력직 PSAT 자료해석 기출경향분석(1편)

2017-05-31     신헌









신헌 고시닷컴 PSAT 전임
자료해석의 神! 자료해석의 꿀(honey)
프라임 법학원 5급공채 & PSAT관 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서울대 행정대학원, 연세대 등 주요 대학 PSAT 강의
카페 : cafe.daum.net/penpsat
이메일 : gotomexico@daum.net
 

손자병법에 知彼知己 百戰不殆(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말이다. 기출문제 분석이 왜 중요한지 강조하기 위해 필자가 자주 인용하는 표현이다. 어떤 시험이든 수험 준비의 대원칙은 철저한 기출문제 분석에서 시작한다. 특히 PSAT는 특정 지식에 대한 암기형 시험이 아닌 적성검사형 시험이기 때문에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감각을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知彼知己 과정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다. 즉, 내가 치러야 하는 시험이 어떤 시험이며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는지 알아가는 知彼의 과정, 나는 어떤 면에서 강점이 있고 어떤 면에서 약점이 있는지 알아가는 知己의 과정, 이 두 과정을 결합하면 百戰不殆, 즉 시험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고득점을 달성하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민간경력 채용문제는 책형별로 1~10번, 11~20번, 21~25번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두 책형이 각각 1~10번과 11~20번이 교차 배치되고, 21~25번은 공통으로 난이도 높은 문제가 배치되는 것이 일반적인 출제 경향이다.

2011년 실험평가를 시작으로 2011년과 2012년에는 5급 민간경력채용에 맞는 난이도와 문제 틀을 정비하는데 노력을 기울인 흔적이 보인다. 처음 시작하는 방식이고, 출제 예산과 여력에 따라 5급 공채 시험에 비해 적정선의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해 일반형의 단편적인 문제와 가벼운 아이디어 위주의 문제로 자료의 양을 급격하게 줄여서 출제한 문제들이 많았다. 그러나 2013년부터는 제시되는 자료의 양도 많아지고 계산 과정도 복잡해졌으며, 다양한 응용형 문제(특수형 문제)는 물론 5급 공채에 출제되어도 어려운 문제로 분류될 만한 고난이도 추론문제들도 출제되고 있다.구체적으로 최근 5년간 문제들을 유형에 따라 분류해보면 다음 표와 같다.  
 

일반형 문제는 13~16 문제, 특수형 문제는 9~12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일반형 문제는 표와 차트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이므로 표 이론, 차트 이론을 숙지하면 도움이 된다. 한편 특수형 문제는 다양한 하위 유형들이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수리계산형 문제이다. 수리계산형 문제에 대비하려면 기초 수학 및 통계학 이론과 함께 연산 속도를 높이기 위한 계산 훈련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일반형 문제의 각 지문을 판단할 때에도 연산 처리 부담이 커지고 있으므로 계산 훈련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짧은 시간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를 완벽하게 분석함으로써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고, 자신이 잘 풀 수 있는 유형의 문제는 어떤 문제들이며, 자신에게 어려운 유형의 문제는 어떤 문제들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를 도와주는 것이 고시닷컴(gosi.com)에서 준비한 신헌, 하주응, 이정 PSAT팀의 교재와 강의이다. 이 교재와 강의를 통해 혼자 할 때보다 훨씬 빠른 시간 안에 기출 문제 분석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