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7

2017-03-02     김민준 노무사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선택적 복리후생 실시 후 관리방안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유지관리와 모티베이션 관리를 소개하겠습니다.



Ⅰ. 유지관리(retention management)의 개념

종업원의 성과창출 의지 및 능력을 계속 유지하는 과정으로 인사관리의 타 기능인 확보, 개발, 보상, 방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Ⅱ. 유지관리의 중요성 :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효율성


1. 경제적 효율성

(1) 확보한 노동력의 정신적 및 신체적 유지

기업은 인력유지관리에 대한 모티베이션 프로그램의 도입 및 원만한 노사관계를 구축하여 종업원이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할 마음의 자세를 갖추게 할 수 있고 종업원을 산업재해로부터 보호하여 인력 손상 내지 유실을 막을 수 있다.

(2) 생산성 향상

기업이 도입하는 모티베이션 프로그램 및 산업재해로부터의 해방은 본질적으로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2. 사회적 효율성

(1) 욕구충족

기업이 제공하는 각종 모티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종업원은 자신이 추구하는 욕구(needs)를 충족함으로서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2) 신체의 안전유지

종업원은 기업이 제공하는 산업안전 대책을 통해 신체의 손상이나 직업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 직업생활을 계속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바로 종업원 자신 및 가족의 생활의 질을 유지하는데 본질적으로 기여한다.



Ⅲ. 동기부여(motivation)의 개념 및 중요성


1. 동기부여의 개념

어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개인의 행동을 자극하고 지휘하며, 유지하는 과정이다. 경영자 관점에서 ‘목표달성을 위한 종업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효과적으로 발동시키는 과정’이다.


2. 동기부여의 중요성

- 조직목표달성은 조직 구성원이 얼마만큼 의욕을 가지고 노력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 유효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참여하고 일하려는 의사를 자극해야 한다.

- 동기부여는 구성원들 변화에 저항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이에 적응하고자 노력함으로서 조직변화를 용이하게 하여 조직을 변화시키는 추진력이 된다.

- 성과(performance) = f(M × A) (M : motivation, A : ability)



Ⅳ. <Plan> 동기부여 관리의 방향

종업원들은 자신들 나름대로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욕구와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이에 대해 바나드(Barnad)는 조직과 개인 사이에는 유인(inducement)과 공헌(contribution)간에 균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조직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배분되는 유인이 참여자들이 조직에 기여하는 공헌과 같거나 커야 한다.

즉, 조직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유인을 제공함으로서 참여자들이 계속해서 조직에 머물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 종업원들이 만족스러워할 수 있는 보상체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