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

2016-04-28     김민준 노무사














안녕하세요? 김민준 노무사입니다.

이번 연재는 인사노무관리 기본서 중 수험생이 가장 많이 보는 신인적자원관리(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공저, 3판, 탑북스) 18페이지 본문을 중심으로 '삼성의 인적자원관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의 출발은 1938년 3월 대구에서 (故)이병철 회장이 설립한 삼성상회로부터 시작됩니다. 이후 1952년 삼성물산주식회사로 개칭되었고, 이후 무역, 제조업, 전자, 중화학, 건설, 보험, 서비스 등 산업을 토대로 기업이 성장합니다.

여기서부터 기업의 고민이 시작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수험서(신인적자원관리, 김민준 저, 법학사 34~39p) 중심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 집단이 외부적응과 내부통합의 문제를 대체해 나가면서 창안하고 발견하고 개발한 기본전제, 가치, 믿음의 양식으로써 외부적응, 내부 통합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새 구성원이 그러한 문제(외부/내부)에 반응하여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방법으로 전수되는 것'을 조직문화라 합니다.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면, 조직의 정체성(DNA)을 제공하고 믿음과 가치에 대한 몰입을 가져오며, 불확실성을 없애 줍니다.

특히, 기업과 구성원의 조직통합을 실현하고 타 기업과의 경쟁적 비교우위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하게 각인되어야 할 사항은 기업은 '이윤창출, 지속성장(생존)'이 주된 목적이며, 이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달성하게 해주는 '기업경쟁력'은 바로 조직문화에 기반한 집단의 힘으로부터 창출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조직문화에 기반한 비전, 철학, 핵심가치를 수립하고 이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를 구축하는 것은 장수기업(지속 성장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특히, 현대 기업은 기업 설립부터 수년간 누적된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핵심가치를 설정하고 기업의 영속적인 성장 즉,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현하기 위해 관리체계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삼성이 국내 No 1기업이자 글로벌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하는 이유는 그들만의 핵심가치에 기반한 조직문화를 구현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며 성과를 창출하는 집단의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의 핵심가치]

 - Valuable People 인재제일(人材第一)

- Achieving Excellence 최고지향(最高指向)

- Leading Change 변화선도(變化先導)

- Upholding Integrity 정도경영(正道經營)

- Ensuring Co-prosperity 상생추구(相生追求)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생각하고(way of thinking), 느끼고(way of feeling), 행하는 방법(way of doing)을 전 종업원이 공유하는 힘이 강할수록 종업원의 주인의식, 조직몰입, 동기부여, 강한 단결심이 형성되어 기업의 성과창출은 물론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한 토대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