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9급 공무원 마지막 관문, 면접 합격전략

2015-06-17     차지훈 기자

개별면접, 5분스피치 철저히 준비해야

[법률저널=차지훈 기자] 올 국가직 면접시험의 화두는 개별면접, 5분스피치라고 볼 수 있다.

인사혁신처는 지난 10일 국가직 9급 공무원시험 필기시험 합격자(5,017명)를 발표했다. 이번 필기시험은 최종 선발예정인원(3,700명) 대비 135.6%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인사혁신처가 강조한 공직가치관 및 직무능력을 검증키 위한 면접시험은 필기시험 합격자를 늘려 면접시험이 당락에서 미치는 영향을 강화했다.

그렇다면,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가장 부담되는 부분은 무엇일까? 다수의 노량진학원 관계자들은 개별면접과 5분 스피치라고 했다. 공무원으로서의 가치관 확립과 직무에 대한 능력을 검증받기 위한 실전 면접요령 및 스피치 면접 훈련 등 철저한 준비와 연습이 필요해 보인다.

다년간 공무원면접으로 많은 합격자를 배출한 지안공무원학원 박태순 원장은 “국가직 9급 면접시험에 대비해서, 인사혁신처가 강조하는 공직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 것”을 강조했다.

필기점수가 상대적으로 낮더라도 면접에서 좋은 평가가 나오면 최종 합격자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필기점수가 높더라도 면접에서 탈락하는 수험생도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지안공무원학원은 국가직 공무원면접에 대비해 6월 30일 주중반, 7월4일 주말반 개강을 앞두고 있다. 행정직, 기술직 직렬별 소주정예 스터디를 구성하여 맞춤식으로 진행되며, 일회성 특강형식이 아닌 실습위주로 수험생들이 고민을 덜고 세심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면접 스피치 전문강사가 직접 5분 스피치 훈련, 모의 테스트까지 철저한 준비과정으로 진행되며 면접 준비 시, 반드시 갖취야 할 사항들을 짚어줄 예정이기 때문에 면접을 앞 둔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안공무원학원 관계자는 “면접을 앞 둔 수험생들은 더욱 신중하게 합격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할 필요가 있다” 며 이번 면접특강을 통해 합격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면접특강 예약신청, 참가 및 관련된 주요 내용은 지안에듀 사이트(www.zianedu.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