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이진욱 세무사의 7·9급 공무원세법』

2015-03-06     이인아 기자

이진욱/도서출판 윌비스/374면/20,000원

[법률저널=이인아 기자]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공무원 수험생들 가운데 세법은 노력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는 볼멘소리가 많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방대한 세법의 내용을 명확한 범위 또는 중요성에 대한 판단 없이 무작정 공부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세법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들을 위한 책이 출간돼 관심을 끌고 있다. 바로 이진욱 세무사가 쓴 『7·9급 공무원세법-기출문제 및 최종모의고사집』이다.

본서는 7급 또는 9급 세무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쓰여진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연습서이다. 필자는 다년간 공무원세법을 강의하고 여러 분야의 세법서적을 서술한 경험이 본서를 통해 수험생들이 세법이라는 부담감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했다.

필자는 세법에서 자신이 노력한 만큼의 성적을 얻지 못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에 하나가 방대한 세법의 내용을 명확한 범위 또는 중요성에 대한 판단 없이 무작정 공부한다는 것을 꼽았다. 따라서 본서는 세법을 일정수준 공부한 수험생이 그동안의 세법시험에서 출제되었던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확인하도록 했다. 다음으로 시험에서 출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요한 문제들을 모의고사를 통해 연습하는 과정을 미리 준비하도록 했다.

그런 점에서 실제 시험을 앞두고 막판 레이스를 펼치는 과정에서 좀 더 효율성 있고 속도감 있는 실력 향상에 본서가 도움이 되도록 초점이 맞춰졌다.

본서의 주요한 특징은 첫째 2015년 2월 현재까지 시행된 7·9급 기출문제에 대하여 현행 적용되고 있는 개정세법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수험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했다.

둘째, 수험생들이 좀 더 빠르고 효율적인 기출문제의 검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동안 기출되었던 문제를 법률별·단원별로 구성했다.

셋째, 기출문제별로 최대한 상세하고 자세한 해설을 통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뿐 아니라 향후 출제 가능한 관련 주제에 대한 유사문제의 대비도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지문 자체로는 이해를 하기 힘든 난이도 있는 부분에 대하여는 ‘조문의 취지’를 별도로 첨부하여 관련 규정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넷째, 과거의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향후 출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는 문제들을 선별하여 10회분 전범위 모의고사를 수록했다. 단원별로 정리된 전체적인 내용을 실전시험과 같은 수준의 모의고사를 통해 점검할 수 있는 체계적인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수험생들의 허를 찔러왔던 출제의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시험이라는 싸움에서 확실한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본서가 수험생들에게 강하고 날카로운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