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2015 서정민 사회 Final 기출200제』

2014-11-27     김현섭 기자

서정민/더나은/180면/13,000원

어느 분야의 수험생이든 목표로 한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해야 할 가장 첫 번째이자 중요한 과제는 해당 시험의 기출문제들을 철저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수험생들은 앞으로 무엇을 공부해야 하고 어떤 방향으로 준비를 이어갈 것인지 수험생활 전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얻는다.

또한 어떤 개념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지 각 개념들이 어떤 방식으로 출제되는지 등을 파악하라 수 있어 시험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 방식을 배울 수 있다.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얻어진 포괄적인 지침과 세부적인 공부 방법은 수험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2015 서정민 사회 Final 기출200제』은 필자가 기출문제집에 심혈을 쏟았다.

이 책은 9급 공무원 임용고시에 사회과목이 선택과목으로 채택된 이후의 기출문제들을 모두 망라하고 있다(2013년 안행부 모의평가와 2013년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및 2014년 사회복지직, 경찰1-2차,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총 10개 시험에서 각 20문제씩 출제된 사회 기출문제를 모은 일종의 200제 기출문제집인 것이다. 특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단순 기출문제 모음과는 차별화했다.

각 기출문제들을 과목별(법과정치, 경제, 사회문화)로 나누고 단원별로 구분하여 배치했다.

이를 통해 수험생들은 과목별 기출문제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단원별로 배치된 문제들을 통해 중요한 개념을 파악하고 특정 개념들이 어떻게 출제되는지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개념과 출제방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수험생들이 지금까지 출제된 시험의 난이도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문제 해설지에는 각 문제마다 핵심 포인트와 난이도를 분석하여 표기했다.

해설지에는 각 문제마다 수험생이 스스로 공부하기에도 충분할 정도의 구체적인 분석을 담은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기출문제 분석은 수험 성공을 위한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수험생들이 이 책을 통해 9급 공무원 사회 과목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최단기 합격의 목표에 한걸음 먼저 다가서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