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필수과목 전략적으로 마스터하기-한국사(8)
한국사의 고득점을 완성하는 문화사
<일제 강점기 역사학> 주요 내용
1920년대 | 1930년대 |
민족주의 사학 | 사회 경제 사학 |
․ 신채호: 고대사 연구 치중, 민족주의 역사학의 기본 확립,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 높이 평가, <조선 혁명 선언>을 의열단 행동강령으로 작성, 주요 저술 - 「조선상고사」, 「조선상고문화사」, 「조선사연구초」, 「독사신론」 | ․ 백남운: 유물사관 수용, 세계사적 보편성에 입각해 우리 역사를 설명, 정체성론 반박 주요 저술 - 「조선사회경제사」 |
․ 박은식: “나라는 형이요, 역사는 혼이다.“라고 하여 혼이 담긴 민족의 역사를 강조 주요 저술 -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 |
실증주의 사학 | |
․ 이병도, 손진태: 객관적인 역사 연구 추구하나 문헌 고증에 치우쳐 역사 인식 부재, 진단학회 창립(1934) | |
․ 정인보: 신채호의 민족 사관을 계승, ‘얼’ 강조 주요 저술 - 「조선사연구」 | |
조선학 운동 | |
․ 정인보, 안재홍, 문일평 등이 우리 학문의 주체성 모색 | |
․ 문일평: ‘조선심’ 강조 |
<학습 Tip>
구한말의 근대 계몽 사학에서 일제 강점기로 이어지는 역사학의 큰 줄기와 주요 사학자들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박은식과 신채호는 임시 정부 요인으로 활동하거나 의열단 선언문을 써주는 등(신채호) 정치적으로도 주요 업적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저술 등과 함께 정치․문화 통합형 문제로 출제될 수 있다.
따라서 1920~30년대 역사학의 주요 흐름을 파악해본 후 국어 연구나 한글 보급 등의 활동으로 학습의 범위를 확대하여 전반적인 민족 문화 수호 운동의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기출문제>
1. 일제 강점기 우리나라 역사학자들의 역사 연구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1 국가직 9급 ① 안재홍은 우리나라 역사를 통사 형식으로 쓴 「조선사연구」를 편찬하였다. ② 백남운 등의 사회 경제 사학자들은 민족주의 사학자들의 정신 사관을 비판하기도 하였다. ③ 신채호는 「조선상고문화사」를 저술하여 대종교와 연결되는 전통적 민간 신앙에 관심을 보였다. ④ 정인보는 광개토 왕릉 비문을 연구하여 일본 학자의 고대사 왜곡을 바로잡는 데 기여하였다. [정답] ① [해설] 「조선사연구」를 편찬한 인물은 정인보이다. 「조선사연구」는 단군으로부터 삼국 시대에 이르는 우리나라 고대사를 특정한 주제를 설정해 통사 형식으로 쓴 사서이다. 2. (가), (나)를 주장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12 지방직 9급
① (가) -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 처음으로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② (가) - 「독사신론」을 연재하여 민족주의 사학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③ (나) - 「조선 불교 유신론」을 통해 새로운 사회의 방향을 추구하였다. ④ (나) - 낭가사상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만들려고 하였다. [정답] ② [해설] (가)는 ‘조선 혁명 선언(1923), (나)는 박은식의 「한국통사」의 내용이다. ①은 이승만, ③ 조선 불교 유신론은 한용운이 불교 부흥을 위해 저술하였다. ④는 신채호에 대한 설명이다. 3. 다음 글을 쓴 역사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08 지방직 9급
① 우리의 민족정신을 ‘혼’으로 파악하고, ‘혼’이 담겨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② 우리 고대 문화의 우수성과 독자성을 강조하여 식민주의 사관을 비판하였다. ③ 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 법칙에 입각하여 발전하였음을 강조하여 식민주의 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였다. ④ 「진단학보」를 발간하고 문헌 고증을 중시하는 순수 학문적 차원의 역사 연구에 힘썼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조선 상고사」에 반영된 신채호의 역사 인식이다. 신채호는 민족주의 사관의 입장에서 식민주의 사관을 비판하였다. ①은 박은식, ③은 백남운, ④는 이병도이다. 4. 일제 시기 밑줄 친 이것을 이론적으로 반박한 사학자의 활동은? 2008 법원직 9급
①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하였다. ② 개별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실증주의 역사 연구 방법론을 따랐다. ③ 고대사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민족주의 사학자들의 정신 사관을 비판하였다. ④ 민족의 고유한 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하여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정답] ① [해설] 밑줄 친 이것은 정체성론이다. 백남운은 사회경제사학의 입장에서 일본의 정체성론을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비판하였다. ①은 실증주의 사학, ④는 민족주의 사학을 말한다. |
자료제공: KG패스원 공무원 전문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