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직 공무원, 면접대상자 발표 중

2014-05-26     공혜승 기자

광주․울산․제주 발표…“이제 면접만 남았다”

올해 소방직 9급 채용 일정이 각 지자체별로 상이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 울산, 제주 등 3곳이 최종 관문인 면접대상자를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합격의 고지 바로 앞에서 탈락의 쓴 맛을 보지 않기 위해 면접 대비에 보다 철저함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 광주…가장 빠른 일정

이 중에서도 광주시는 지난 21일 가장 먼저 신체검사 및 서류전형 합격자 31명을 공개하면서 오는 28일에 있을 면접시험 계획을 공고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면접대상자는 일반소방 10명, 구급분야(남) 15명, 구급분야(여) 6명 등 총 31명이다. 이는 지난 4월 19일에 실시된 필기시험 합격자 40명 중 2차 체력시험에서 8명이 탈락, 이들을 대상으로 지난 16일 신체검사 및 인적성 검사가 진행됐다. 그 결과 구급분야(남)에서 1명만이 탈락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 관계자는 “신체검사의 경우 광주광역시 소방안전본부에서 지정한 광주보훈병원에서 시험실시기관 공무원 입회하에 실시했으며 신체조건 및 건강상태에 적합한 사람 모두를 합격자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들 31명은 최종합격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인 면접시험을 치러야 한다. 당초 발표한 선발예정인원에 따르면 이번 면접을 통해 일반소방은 5명이 탈락, 구급 남은 9명, 구급 여는 4명이 탈락할 전망이다.

면접시험은 오는 28일 광주시 여성발전센터에서 진행되며 오전 10시부터 집단면접, 오후 1시 30분부터는 개별면접으로 이뤄진다.

먼저 1단계 집단면접은 소방관련 전문지식 및 기술과 그 응용능력, 창의력 의지력, 발전가능성,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등을 평가한다. 2단계 개별면접의 경우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적성, 성실성, 및 봉사정신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응시자는 응시표, 신분증, 필기구를 지참하고 오전면접은 9시 20분까지, 오후면접은 1시 20분까지 등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만약 오전 또는 오후의 첫 번째 응시자 면접 완료시까지 등록을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한다”고 당부했다.

면접까지 거친 최종합격자는 오는 30일, 지자체 중 가장 먼저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 울산…28명 면접장으로

광주시가 발표한 다음날 울산시도 잇따라 면접대상자를 발표했다. 면접대상자는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신체 및 적성검사를 통과한 총 28명이다. 분야별로 합격자를 보면 소방(남) 9명, 소방(여) 6명, 구조 5명, 구급 7명, 차량정비 1명 등이다.

이번 면접시험을 통해 소방(남) 5명, 소방(여) 4명, 구조 3명, 구급 2명 등이 탈락할 전망이며 차량정비는 3명이 미달, 헬기조종, 화학 분야는 모두 적격자를 찾지 못했다.

이들 28명은 오는 6월 3일 울산시청구관에서 면접시험을 치러야 한다. 면접시험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며 시험당일 8월 50분까지 등록을 해야만 한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6월 13일 발표할 예정이다.

■ 제주…대상자 중 60% 탈락 예정

올해 최종 31명의 신규 소방공무원을 채용하는 제주도도 신체검사 및 인적성검사 합격자를 발표하고 면접시험 계획을 26일 밝혔다.

제주도에 따르면 면접대상자는 모두 76명으로 소방 34명과 구급(남) 23명, 구급(여) 9명, 소방관련학과 9명, 화학 1명 등이다.

최종선발예정인원은 소방 15명, 구급(남) 9명, 구급(여) 3명, 화학(남) 1명, 소방학과(남) 3명 등으로 면접에서 45명의 탈락자가 나올 것이 예상된다.

면접과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1단계 집단면접은 10명 내외로 조편성을 이룰 것이며 찬반 토론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응시생은 9시까지 등록을 해야 하며 응시표 및 주민등록증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신분증을 필기 지참해야 한다.

제주도의 최종합격자 발표 예정일은 6월 17일이다. 
 
이번 이들 세 곳에서 진행하는 소방직 면접시험의 합격자 결정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5개의 중 어느 하나의 평가요소에 대하여 시험위원의 과반수가 40% 미만의 점수를 평정한 경우 또는 1단계(집단면접)와 2단계(개별면접)의 평가점수를 합산한 위원의 평균점수가 30점 미만(총점의 50% 미만)인 경우에 불합격으로 결정한다. 

공혜승 기자 desk@le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