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 014년 인간 세상의 변화 등으로 지는 직업 뜨는 직업①

2014-02-05     김준성

‘김준성의 잡 스페셜’ 세계의 직업시장

 

 

 

 

 

 

[뜨는 직업]

리스크의 확대, 인터넷 기술의 진보, 기후 변화의 심화는 새로운 직업에서 유망성을 가져오게 된다.
특히 신질병의 태동은 더욱 이런 임팩트를 만들어 낼 것이다. 기술 진보로 성장세 가 높은 직업은?

1. 바이오 신약 개발자
생명공학의 발전이 가져올 기술 진보는 이 분야의 신약 연구원의 직업 비전을 상당히 고양시키게 될 것이다.

2. 마켓 리서처
시장을 찾고 분석하는 일을 한다. 다양한 상품이 주기가 적게 나타나면서 시장 리서치를 하는 이직업인들의 분석 기술도 진보하고 그러면서 오히려 직업의 전망이 커질 것이다. Makering Researcher의 일은 증가하고 다양해 질 것이다.

3. 마음 치료사
우울증을 가진 현대인들이 늘자 마음 치료기술이 진보한다. 마음 치료기술의 발전은 소비자들의 의욕을 자극 마음 치료를 받는데 재화를 소비 하려 할 것이다.

4. 고령자 개호 복지사
고령자들이 이미 늘고 있다. 이미 고령자들이 자녀들의 도움 받지 않고 자력으로 생활하고자 하는 바, 노인의 인생을 돕는 개호 복지사들의 직업 비전이 커질 것이다

5. 원자로 조종사
원전 3대강국을 향해서 국가 역량을 집중하려는 한국에서 원전 프랜트의 원천 기술이 발전하면서 한국의 원전 프랜트 수출수주의 일은 커질 것이다. 원전의 원자로 운전을 하는 이들이다. 이들은 갈수록 직업 전망이 성장하게 될 것이다. 원전의 심장인 메인 컨트롤 룸에서 일한다.

6. IT컨설턴트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이 분야의 전문가의 미래를 밝게 할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 컨설팅을 통해서 시스템의 혁신을 도모 할 것이다.

7. 스캔들 전문 변호사
각종 스캔들에 관여해서 일하는 변호사다. 이들은 스캔들에 개입하여 일하면서 높은 보수를 얻는 직업이다. 스캔들이 많은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활동 영역이 커지는 중이다.

8. 재무회계 전문인
기업의 재무가 항상 중요한 상황이 전개되면서 재무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룬다. 회계의 기술이 발달하며 더욱 인기를 얻는 직업이다. 국제 회계 기준이 더욱 발달하면서 비전이 높아 질 것이다.

9. 인터넷쇼핑몰 매니지먼트 컨설턴트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이들이 늘면서 이 분야의 시스템에 대한 차원 높은 자문이 요구될 것이다. 이런 직업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기술적인 진보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직업 전망이 상승한다.

10. 영화 컴퓨터그래픽 디자이너
아바타에서 중요 상당부분의 장면이 그래픽으로 처리된다. 이는 해운대에서도 마찬가지다. 이제는 영화시장에서 컴퓨터 그래픽의 기술진보로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많이 영화판에서 일하게 될 것이다.

11. 태양광 발전 연구원
태양열로 새로운 발전을 하게한다. 에너지 연구에서 획기적인 진보를 하게 할 것이다. 산업의 전망은 좋지만 각국의 기업들이 투자를 유보하는 경향성으로 인하여 유망성의 강도는 낮아질 것이지만 말이다.

12. 국제 스포츠 에이전트
국제시장에서 야구·축구 등의 선수를 구단과 거래하는 전문가이다. 이런 분야는 스포츠에 자본이 몰리면서 성장할 것이다.

13. 원유 분석가
원유시장 분석을 하고 원유 거래정보를 다룬다. 국제 석유시장을 학습해야 한다. 원유분석 기법이 다양화 되면서 더욱 성장한다. 에너지원이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므로

14. 게임스토리 텔러
인문적인 지식과 공학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인터넷 게임이야기를 구성하는 일을 한다. 상상력이 많은 역할을 한다. 상상력의 기술도 발전하는 과정에서 이런 직업이 성장한다.

15. 이벤트 음악 DJ
결혼식 등 모든 이벤트의 음악을 구성한다. 분위기 있는 곡을 고르고 결혼식의 모든 과정의 음악을 연출하기도하고 연주를 현장에서 직접 해주기도 한다. 이벤트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뜨는 직업이다.

16. 해양 크루즈선 인테리어 디자이너
해양의 호텔이다. 실내를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유랍선의 미래는 레저가 늘면서 더욱 심화 될 것이다.
 

[김준성 국민일자리정치원장]은 1980년대 초반부터 커리어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연세대에서 30년간 했다. 그동안 직업과 노동 문제를 연구, 강의, 개인별 컨설팅을 해 왔고 주요 저서로는 투잡스, 세계적 직업조직, 한미 FTA후 직업의 미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