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올해 청렴도 향상에 총력

2014-02-05     이상연 기자

권익위와 부정부패‧공직비리 척결위한 MOU 체결

경찰청이 올해 청렴도 향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지난달 27일 부정부패 및 공직비리 척결을 위해 국민권윅위원회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정부 3.0가치를 구현하고, 공직비리와 부정부패 척결을 통하여 비정상의 정상화를 이루어, 기관‧국가 청렴도를 제고하기 위해 이뤄졌다.

MOU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공직비리와 부패사건에 대한 정보 공유와 조사 또는 수사 전문인력을 상호 교류하는 동시에 4대악 근절 등 민생침해와 관련해 여전히 국민체감도가 낮은 사회적 관행‧규정 및 낡은 제도 등의 개선을 위하여 경찰청과 제도개선 협업체계를 구축‧운영하기로 했다.

권익위와 경찰청은 국가청렴도 제고 및 반부패 경쟁력 제고, 공직비리, 부패・공익침해 방지 관련 정보・자료의 활용 및 공유, 경찰 청렴도 제고 및 빈발민원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협업, 4대악 근절 등 민생안전 관련 국민체감도 향상 제도개선 협업 등 사안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경찰청은 이번 업무협약이 정부 내 칸막이 제거를 통하여 국정운영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부기관 협업의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권익위와의 청렴시책 및 제도개선 노하우공유와 청렴컨설팅, 청렴도 평가에 대한 의견교환이 경찰 청렴도가 크게 향상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상연 기자 desk@le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