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호현의 LEET추리논증
상태바
조호현의 LEET추리논증
  • 법률저널
  • 승인 2007.10.1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1. 다음 <보기> 중 아래의 논증이 타당해지기 위해서 반드시 보충되어야 할 전제는?

<보 기>

어떠한 사냥개도 황도의 표적들 사이로 나타나지 않는다. 황도의 표적들 사이로 나타나지 않는 것들은 모두 혜성이 아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혜성도 곱슬 꼬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① 모든 사냥개는 곱슬 꼬리를 가지고 있다.

② 오직 곱슬 꼬리를 가진 것들만이 사냥개이다.

③ 사냥개들을 제외한 어떠한 것도 곱슬 꼬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④ 혜성이 아닌 것들은 모두 황도의 표적들 사이로 나타나지 않는다.

⑤ 어떤 것들이 황도의 표적들 사이로 나타나지 않았다면, 그것은 혜성이 아니다.


문 2. 다음 글이 참이라고 할 때, <보기>의 진술 중 반드시 참인 것을 모두 묶은 것은?

프랑스 최대 투자은행인 BNP 파리바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부실하면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자산유동화증권(ABS)에 투자한 3개 펀드의 환매를 일시 중단할 것이다. 그렇지만 만약 미국과 유럽 주가가 동반 급락하지 않는다면 BNP 파리바는 그 펀드의 환매를 일시 중단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BNP 파리바가 펀드의 환매를 일시 중단한다면 세계 금융 시장의 마비와 함께 글로벌 금융위기가 도래할 것이다.

만약 글로벌 금융위기가 도래하지 않는다면 아시아 각국의 증시는 폭락을 면할 것이고, 아시아 각국의 증시가 폭락을 면한다면 한국의 코스피지수는 하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오직 한국의 코스피지수가 하락하는 경우에만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부실하게 된다.

한편 미국의 다우존스산업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영국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세계 각국의 주식 시장이 회생 불능의 상태에 도달한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가 도래하지 않으면 세계 각국의 주식 시장은 회생 불능의 상태에 도달하지 않는다.


<보기>

가. 한국의 코스피지수가 하락하면 글로벌 금융위기가 도래한다.

나. 세계 각국의 주식 시장이 회생 불능의 상태에 도달하지 않으면 글로벌 금융위기는 도래하지 않는다.

다. 미국의 다우존스산업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세계 금융 시장은 마비된다.

라. 세계 금융 시장이 마비되지 않으면 BNP는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자산유동화증권에 투자한 3개 펀드의 환매를 일시 중단하지 않는다.

마.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부실하면 세계 각국의 주식 시장은 회생 불능의 상태에 도달한다.


① 가, 다                   ② 나, 다

③ 가, 라                   ④ 나, 마

⑤ 나, 다, 마


문 3. 분양사무소에 근무하는 김 과장은 금요일 오후 접수된 8건의 아파트 청약 서류를 접수 순서대로 정리하려다 실수로 그만 서류들을 뒤섞고 말았다. 김 과장은 <보기>와 같은 기억에 의지하여 청약 서류들을 접수된 순서대로 다시 정리하려 했지만 접수된 순서를 완벽하게 복원해내지는 못했다. 그러다 휴지통에서 발견한 메모지에서 중요한 단서를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 단서에 의거하여 모든 순서를 정확하게 복원할 수 있었다. 메모지에 담긴 그 결정적 단서는 무엇이었을까?(단, 동시에 접수된 서류는 없었다.)

◦ E는 D보다는 먼저 접수되었지만 C보다는 나중에 접수되었다.

◦ A는 B보다는 나중에 접수되었지만 G보다는 먼저 접수되었다.

◦ B는 E보다는 나중에 접수되었지만 D보다는 먼저 접수되었다.

◦ H는 E보다는 먼저 접수되었지만 F보다는 나중에 접수되었다.

◦ C가 가장 먼저 접수된 것은 아니며, G가 가장 마지막으로 접수된 것은 아니다.


① G는 D보다 먼저 접수되었다.

② A와 G가 인접하여 접수된 것은 아니다.

③ F는 D보다 먼저 접수되었다.

④ E와 A가 인접하여 접수된 것은 아니다.

⑤ F와 H가 인접하여 접수된 것은 아니다.

 

 

문 4. A 회사의 직원들은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다섯 가지의 숫자 생산 코드를 만들었다. 이때 만약 생산 코드의 마지막 숫자가 1이라면, 다음 중 반드시 참인 것은?

<규 칙>

코드는 0, 1, 2, 3, 4의 숫자로만 만들어진다.

각 숫자는 각 코드에 한 번씩만 사용된다.

두 번째 숫자는 첫 번째 숫자의 2배이다.

세 번째 숫자는 다섯 번째 숫자보다 작은 수이다.


① 첫 번째 숫자는 2이다.

② 두 번째 숫자는 0이다.

③ 세 번째 숫자는 3이다.

④ 네 번째 숫자는 4이다.

⑤ 네 번째 숫자는 0이다.

 

정답 및 해설

 

1.   ③

   전제들을 결합시키면 “혜성 → 황도 → ∼사냥개”가 된다. 이 전제로부터 “혜성 → ∼꼬리”가 도출되기 위해서는 “∼사냥개 → ∼꼬리”라는 전제가 반드시 필요하다.


2.   ③

‘가’는 반드시 참이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도래하지 않으면 아시아 각국의 증시가 폭락하지 않고, 아시아 각국의 증시가 폭락하지 않으면 한국의 코스피지수는 하락하지 않는다. 따라서 코스피지수가 하락하면 글로벌 금융위기가 도래한다.

       ‘라’는 반드시 참이다. 세계 금융시장이 마비되지 않으면 미국과 유럽의 주가가 동반 급락하지 않고, 미국과 유럽의 주가가 동반 급락하지 않으면 BNP는 펀드의 환매를 일시 중단하지 않는다.


3.   ⑤

먼저 D는 반드시 G 다음에 접수되어야 한다. 그리고 F와 H가 어디에 위치하느냐를 결정할 수 있는 단서가 필요하다. ⑤의 “F와 H가 인접하여 접수된 것은 아니다.”라는 단서를 통해 최종적으로 ‘F-C-H-E-B-A-G-D’의 순서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4.   ①

규칙에 따라 만들어질 수 있는 코드는 12 또는 24로 시작되어야 한다. 그리고 세 번째 숫자는 마지막 숫자보다 크기가 작아야 하므로 세 번째 숫자는 0이다. 따라서 ②, ③, ⑤는 틀렸다. 그런데 마지막 숫자가 1이므로 이 코드의 첫 번째 숫자는 2이다. 네 번째 숫자가 4라면 첫 번째 숫자와 두 번째 숫자는 2와 3이어야 하는 데, 이는 ‘두 번째 숫자는 첫 번째 숫자의 2배이다’라는 규칙에 어긋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