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지방고시 수석합격(대구)
상태바
합격수기-지방고시 수석합격(대구)
  • 법률저널
  • 승인 2001.11.28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격수기(공부방법론 중심)

 

박희준
제7회 지방고시 수석합격(대구)
경북대 무역학과 3년 중퇴

 


Ⅰ. 머리말

 

  수험생활을 하는동안 합격하신분들의 수기를 읽으며 그분들의 합격에 대한 강한 의지와 열성에 감동하며, 합격수기에 제시된 공부방법론을 수험생활의 지침으로 삼았던 기억이 납니다. 무엇하나 특별한 것 없는 평범한 수험생에 불과하였던 제가 어떻게 그분들 이상으로 설득력있는 공부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겠습니까.


  지난 수험생활동안 제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느낀점을 간단하게 언급함으로써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공부방법에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Ⅱ. 1차 공부방법론

 

1. 학원 강의와 관련하여

 

  고시공부를 시작할 마음으로 처음 신림동 고시촌에 왔을 때 제가 가져온 책은 Voca22000이라는 영어단어책 한권이었습니다. 그만큼 수험에 대한 사전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저로서는 학원강의에 충실 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것이 오히려 무난하게 1차 시험에 합격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시간과의 싸움인 고시생활속에서 모든 부분을 똑같은 비중으로 공부 할 수는 없는 일이며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의 구분이 필요한데, 가장 적은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은 학원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객관식 문제집의 활용

 

  기본서를 공부하거나 학원강의를 수강하기 전에 해당되는 부분의 객관식 문제집을 먼저 풀어보았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수험생활에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문제를 먼저 풀고 공부를 하면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알게 되고 그 부분만큼은 집중하여 공부 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3. 교재선택(지방행정론 및 지역경제학)

 

  마지막으로 지방고시와 관련하여 지방행정론 및 지역경제학의 교재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지방행정론이나 지역경제학은 학원강의가 개설되어 있지 않아 공부하기에 힘이 드는 과목인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지방행정론은 박응격 교수님의 객관식 문제집과 백현대 강사님의 강의 테이프를 통해 공부하는데, 특히 지방자치법의 개정부분에 유의하시길 바라며 지역경제론은 박종현 강사님의 객관식 문제집을 보았는데 기본적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을뿐 아니라 문제를 통해 응용할 수도 있어 큰 도움이 되므로 한번쯤 꼭 보시길 바랍니다.

 

 Ⅲ. 2차공부방법론

 

1. 단권화 및 서브노트에 관하여

 

   먼저 단권화 및 서브노트 등의 정리방법에 관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반복학습에 의한 암기를 위해서나 시험직전의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2차 수험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자신이 공부한 것을 정리한 기본서 내지 서브노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간의 부족으로 자신이 만족할 정도로 완벽하게 정리하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강의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서브노트를 기본으로 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과감히 삭제해버리고 공부를 하면서 나름대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과 모의고사 최고답안지의 독    특한 내용을 첨가하는 식으로 정리하였는데, 특별히 빠지는 부분없이 짧은 시간에 정리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2. 답안작성 연습에 관하여

 

  1년동안의 수험준비가 시험당일날 2시간동안 작성한 10장의 답안지를 통하여 평가받는 점을 고려하면 자신의 지식을 답안지에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공부내용에 있어서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안작성 연습을 위해서는 학원의 모의고사를 통해 직접 써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나, 공부를 하면서도 관련 부분의 기출문제나 대학모의고사 문제등을 먼저 하시고 기본적 목차를 구성한 다음 책을 보신다면 목차구성 실력이 향상될 뿐 만 아니라 공부에 있어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3. 스터디에 관하여

 

 마지막으로 스터디의 활용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스터디에 대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으나, 여러명이 모여서 같이 공부하다보면 경쟁심에 의해 슬럼프에 빠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고 혼자 공부할 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부분을 새로운 시각에서 검토하고 기존의 자신의 지식을 정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단점보다는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Ⅳ. 맺음말

 

  2차 시험에서 계속된 네 번의 실패와 한번의 성공사이에 저에게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면 자신감의 회복이었습니다.


  네 번째 2차 시험에서 근소한 점수차이(평균0.22점)로 떨어진 저는 좌절감보다는 합격에 대한 확신을 얻었고, 이러한 자신감이 합격의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부끄러운 수험생활을 글의 끝머리에 언급하는 까닭은 합격과 불합격의 차이는 무엇보다도 수험생 자신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자신감을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공부하신다면 합격의 영광은 여러분의 것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부족한 글솜씨로 인한 두서없는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게 감사드리며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