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변리사 최고령 합격기
상태바
[신년특집]변리사 최고령 합격기
  • 법률저널
  • 승인 2007.01.1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구 제43회 변리사 최고령 합격


“고령화 시대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도전”

 

어려운 환경에서 변리사시험 준비를 하시는 분들과 시험에 도전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나이 40세 중반이 되어 한국사회에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휩쓸리며 회사 생활 중에서 자신의 과거와 불안한 장래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 하게 되었고, 이러한 세태와 고령화 시대에 적절히 대응하여 조금이나마 안정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기위해 현재 생활은 괴롭더라도 무엇인가를 해야겠다고 결심하고 방법에 대해서 검토를 한 결과 향후 시대는 지적재산이 중요시 될 것이라는 점을 착안 하여 관련 자격시험인  변리사 시험에 도전 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를 하기위해 관련 정보를 분석한 결과 주말을 이용하여 공부하는 시간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 먼저 1차 시험 위주로 공부하여  합격 후 2차시험에 대비하기로 결정하였으나 결과적으로 볼 때 수험기간이 길어진 부적절한 것으로 평가 됩니다. 특허법등 처음대하는 법 분야의 생소함과 학원 등에 다닐 시간이 없어 기본교과서의 충실한 공부 없이 문제집을 검토한 결과 문제집을 풀면 교과서의 내용이 1차 시험위주로 저절로 습득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어 문제집 위주로 공부하여 무난히 1차시험에 합격하였으나 2차시험에 1차시험 공부가 도움이 전혀 되지 않아 처음부터 다시 공부해야 하는 낭비를 경험하였고, 이러한 실패사례는 늦게 공부를 시작하여 학우가 없고, 정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에 기인 한 것으로 지금시작 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적절한 공부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하기 바랍니다.


2차 시험 준비에 있어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문제의 유형과 답안이 학교시험의 그 것과 다르다는 것 이었습니다. 학교시험은 어느 정도 정형화 되어 있어 대응하기 쉬운 면이 있으나 변리사 시험은 시사성도강하고 출제위원도 여러분이어서 그 형태가 다양하여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조차도 파악이 어렵고, 출제의도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도 있어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판례를 분석하여 판례가 법률적 판단을 하는 방법과 같이 관련 문제에 대해서 법적으로 문제되는 모든 사항에 대해서 검토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으로 대응하였으며, 이 방법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합격권 근방에 있는 수험생의 당락에 시험당일의 마음가짐이 가장 큰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즉 시험에는 예상치 못하는 문제, 어려운 문제가 반드시 출제되고 이에 당황한 수험생은 아는 문제도 제대로 기술하지 못해 침착하게 대응한 수험생과 몇 점차이로 고배를 마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시험당일에는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응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는 한과목이 어려워 일시 당황하였으나 마음을 가다듬어 대처하여 결과적으로 그 과목 때문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1년에 한번 보는 시험이어서 불합격하는 경우 좌절감이 크고 재도전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정신적인 고통과 주말에 학습으로 휴식시간부족에서 오는 체력저하, 장시간 중단하였던 공부를 다시 하여 수반되는 1시간 정도 집중하면 머리가 멍해지는 현상 등이 대표적인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제일 먼저 실천한 것은 새벽시간을 이용한 규칙적인 운동이었으며, 음주는 가능한 한 절제하여 체력에 어느 정도 자신이 생긴 후 자연스럽게 머리도 맑아지고 공부에 대해서도 확신이 생겨 포기 하지 않고 합격의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수험생활로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으로 종래의 활력을 회복한 것은 예상 밖의 효과로 앞으로 변리사 업무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험생여러분께서도 정기적인 운동을 한번 고려 해보시면 손해는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 적극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하며, 어려움을 함께한 가족에게 합격의 영광을 돌립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