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의 길에서 냉정히 대처해야
상태바
각자의 길에서 냉정히 대처해야
  • 법률저널
  • 승인 2006.10.13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부는 12일 사법시험관리위원회를 열고 제48회 사법시험 제2차시험 합격자 1000명의 명단을 확정 발표했다. 이는 당초 24일로 예정돼 있던 발표를 수험생의 편의를 고려해 12일이나 앞당겨 전격적으로 발표한 것이다. 이번 법무부의 조기 발표는 '합격여부를 빨리 알려주는 것이 시험당국의 수험생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라는 말이 손에 잡히는 진정한 고객행정을 체감하게 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법무부의 노력을 높이 산다.

지난해부터 도입된 분할채점제도의 영향으로 예년에 비해 합격자 발표가 한달 반이나 당겨져 수험생들의 수험 일정도 한결 여유가 생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표를 기다리는 수험생들은 당겨진 일정을 내심 반기면서 '초조한 관망'의 연속이었다. 그동안 예측 불허의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본지 게시판에 붙어살면서 온통 신경이 곤두서 있느라 거의 매일 파김치가 됐다는 수험생들의 불안한 심정도 노정(露呈)되긴 매 마찬가지였다. 하루 하루가 길게 느껴지는 애타는 심정을 게시판 위에 털어놔 보지만 불행하게도 그 막막함을 벗어날 수 있는 특별한 묘책은 없었다. 특히 올해는 채점과 관련된 신빙성 있는 정보들이 예년에 비해 많이 흘러나오지 않자 수험생들의 갈증은 더했고 마음에 별의별 생각이 다 들었다는 게 수험생들의 전언이다.

이제 불안 반 기대 반의 심정도 한순간 눈 녹듯이 녹아 내렸다. 희비의 쌍곡선으로 한바탕 태풍이 몰아친 후 고시촌도 평온을 되찾을 게다. 이제는 합격한 다음에 다가올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든, 떨어진 다음에 또 한번 치르게 될 수험전쟁을 염두에 둔 것이든 심신을 추스르고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시점이 바로 지금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마음의 빗장을 굳게 걸어 잠근 채 각자의 길로 나서야 한다. 특히 이번 2차시험 탈락으로 내년에 다시 1차시험을 치러야 하는 수험생들은 충분히 다음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한 만큼 여유를 부리다간 자칫 또다시 좌절감을 맛볼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임하지 않으면 안된다. 내년 1차시험이 예년에 비해 2주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 터에 문제의 난이도 또한 매년 높아지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실의에 빠진 채 시간을 낭비할 여유가 없다. 하루빨리 심신을 회복하고 마음의 빗장을 지르고 공부에 심취해야만 내년 1차시험을 거뜬히 넘길 수 있을 것이다. 

  
마냥 기쁠 것 같은 합격한 수험생들의 기쁨도 잠시다. 사법시험의 경우 연수원이라는 또 다른 경쟁의 문이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합격 자체로 모든 고통에서 해방될 것 같지만 기실 합격한 이후에 넘어야할 더 많은 난관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쯤은 상식이 된 요즈음이다. 특히 법조일원화 실시로 연수원 수료 즉시 판검사 임용이 점차 줄어들게 됨으로써 연수원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본지가 서비스하고 있는 사법연수원예비과정을 대다수의 합격생들이 듣는 것도 이를 잘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변호사들의 고충에 대한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리는 요즘 합격이 마냥 즐겁기만 한 경사가 아니라는 것이 고시촌 수험생들의 분위기이다. 합격한 수험생들도 고시를 보는 세상의 시각도, 고시에 뛰어든 수험생들의 시각도 달라져 가고 있는 변화의 흐름에 합격의 기득권을 기다리는데 연연할 일이 아니라 무엇이 자신의 '길'인지 돌아보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